본문 바로가기
연예

김선호 위약금 얼마?

by HaDa, 하다 2021. 10. 21.

 

연예인의 논란이 위험한 게 여기에 있다. 광고를 찍고 물의를 일으키면 위약금과 손해배상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연인에게 낙태를 종용했다는 의혹에 사과한 배우 김선호가 위약금과 손해배상의 위기에 처했습니다.

 

연예인 품위유지 조항

광고 계약에서 모델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는 등 광고주의 이미지에 악영향을 줄 경우 광고료의 200~300% 위약금을 무는 '품위유지 조항'이 담겨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민법은 매도인이 하자 있는 물건을 판매한 경우 매수인은 계약을 해제하거나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계약서에 이와 관련된 규정이 없다하더라도 매수인이 하자 있는 물건을 인도 받았다면 계약위반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미국은 이러한 법리를 연예인과 전속계약을 체결한 회사에 대하여도 유추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즉 “품위유지조항(morals clause)”은 광고주들이 모델의 행동이 자신의 이익을 해하거나 가치를 감소시킬 때 해당계약을 파기하기 위하여 종종사용됩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도 품위유지조항(morals clause)은 역사적으로 비난받을 만하고, 법적으로적용될 수 없게 애매모호하게 사용되고 있어 불명확ㆍ부정확하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연예인전속계약에서 품위유지조항은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되기에 이르고,오늘날에는 광고, 영화, 텔레비전 전속계약 등에서 기본적인 조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예인은 피용인으로써 사회일반 관습과 도덕에 따라 행동하고, 자신의 가치를 손상하고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거나 공공에게 해가 되거나 비난을 받을 행동 또는 사회공동체에 대한 모욕행위, 공중도덕을 위해하는 행위,제작자나 영화, 연극, 라디오 산업에 일반적으로 편견을 갖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하는 것에 동의해야합니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품위유지조항의 유행(보급)은 연예인으로 하여금 조항의 내용을 이해하고조항의 의도를 남용하는 시도에 반격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시켰습니다.

 

 

품위유지조항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4가지 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1) 품위유지조항에 관해 협상할때 회사의 목표가 무엇인지

(2) 품위유지조항이 자신에게 (물질, 정신적으로)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3) 품위유지조항이 어떤 방법으로 침해될 수 있는지

(4) 품위유지조항을 위반하였을 때 법적으로나 비법적으로 어떻게 대응할 수 있는지

 

 

 

 

 

품위유지 의무 위반으로 광고주에게 위약금을 문 사례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멤버들 간 '왕따 논란'에 휘말렸던 걸그룹 티아라도 2012년 광고모델로 활동하던 샤트렌에 손해배상 소송을 당했습니다. 당시 티아라의 소속사는 과실을 인정하고 모델료의 2배인 4억의 위약금을 배상했습니다.

홍상수 감독과 불륜설에 휩싸인 배우 김민희 역시 모델로 활동 중이던 모 화장품 업체에 수억원의 위약금을 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선호 사과

연예계 등에 따르면 김선호는 입장문을 내고 최근 제기된 혼인 빙자·낙태 종용 등의 의혹을 받은 K배우가 본인이라고 인정하고 사과했습니다.

그는 "얼마 전 제 이름이 거론된 기사가 나가고 처음으로 겪는 두려움에 이제야 글을 남기게 됐다"며 전 여친이라고 주장하는 누리꾼이 올린 글의 내용을 인정했습니다. 이어 "저는 그분과 좋은 감정으로 만났습니다. 그 과정에서 저의 불찰과 사려 깊지 못한 행동으로 그분에게 상처를 줬다"고 밝혔습니다.

 

 

김선호 광고 위약금

김선호가 모든 의혹을 인정하면서 광고계에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그가 올해 촬영한 광고만 10여개가 넘어서입니다.

지난 19일 김선호를 모델로 기용한 도미노피자는 홈페이지와 유튜브 등에 게재된 광고 영상을 비공개로 전환했습니다. 공식 SNS에 있던 김선호 관련 광고 게시물도 삭제했습니다.

캐논코리아, 식품회사 푸드버킷 역시 공식 SNS 등에서 김선호 관련 게시물을 내렸습니다. 11번가도 김선호의 사진이 담긴 배너를 없앴습니다.

 

 

광고에서 김선호의 흔적이 빠르게 지워지면서 광고주가 김선호에게 어떤 책임을 요구할지 관심사로 떠올랐습니다. 업계에서는 광고주가 지급한 광고료의 2~3배를 위약금으로 지불한다는 내용을 계약서에 명시하는 게 통례입니다.

연예기자 출신 유튜버 이진호씨는 지난 19일 방송에서 김선호의 광고 모델비가 연간 5억원대에서 최근 7억원 안팎까지 올랐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씨의 발언이 사실이라면 위약금 규모는 최소 수십억원에서 최대 1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미노와 캐논, 11번가 등 업체들은 광고를 내린 것 외에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리드형

'연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선호 광고 부활  (0) 2021.10.29
수지 '안나' 출연 확정  (0) 2021.10.21
도미노피자 김선호 손절  (0) 2021.10.18
대세 남배우 K 김선호 낙태 요구  (0) 2021.10.18
배구선수 이다영 가정폭력 논란  (0) 2021.10.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