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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분석

펄어비스 주가전망 및 기업분석

by HaDa, 하다 2022. 3. 13.

 

검은사막, 도깨비라는 게임으로 흥행을 일으킨 펄어비스의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대표 게임주중에서 시가총액, 영업이익률이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차기작에 대한 기대감, 그에 부응하는 퀄리티를 만들기 위해 연구 중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펄어비스 연혁

게임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배회사인 당사와 종속회사인 CCP ehf. 등은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및 게임 서비스 공급업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직접 퍼블리싱 및 지역별 퍼블리셔를 통해 게임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한국 게임주 시가총액 순위로 따지면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에 이은 4위입니다.

 

 

 

 

2. 펄어비스 사업부문

사업부문은 게임사업부문 및 기타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게임사업부문의 주요 매출원은 '검은사막' 및 'EVE' IP 등 PC, 콘솔, 모바일 게임의 글로벌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부문 주요사업
게임사업부문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등
기타부문 투자 및 경영컨설팅 등

 

 

3. 주요 게임 현황

당사는 다음과 같이 지역별로 직접 또는 퍼블리셔를 통해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필어비스-주요-게임-현황
필어비스-주요-게임-현황

1) 검은사막

'검은사막'은 한국 OBT시 150만 명 회원가입과 피방 점유율 RPG 1위(전체 4위)를 기록하였으며, 10만 명에 육박하는 최고 동시접속자 수를 기록하였습니다.

2016년 3월 북미/유럽에서 게임을 출시하면서 패키지 판매가 성공을 거두었으며, 그 이후 유료 아이템 판매도 호조를 보이며 한 달 동안 유료 가입자 40만 명, 동시접속자 10만 명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검은사막
검은사막

대만의 경우에는 최초로 별도의 퍼블리셔 없이 자체 서비스에 성공하였습니다. 대만을 시작으로 터키/중동, 태국/동남아 지역도 자체 서비스를 진행하는 등, 이는 당사의 연결기준 매출 규모 증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당사는 '검은사막'이 글로벌 게임으로서 자리매김하기 위한 지속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러시아, 한국, 일본 지역 서비스를 직접 서비스로 전환했는데요, 직접 서비스의 경우 개발사와 유저들과 직접 소통함으로써 더 빠르게 유저들의 의견을 듣고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지 유저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진행하며 직접서비스 전환 이후 신규, 복귀 유저가 211%, 89% 증가하는 등 러시아, 한국 직접 서비스 전환에 이은 세 번째 직접 서비스도 성공적으로 안착하였습니다.

 

 

2) 섀도우 아레나 (Shadow Arena)

섀도우-아레나
섀도우-아레나

'검은사막'의 스핀 오프(spin-off) 게임인 '섀도우 아레나'는 기존 '검은사막'의 '그림자 전장'이 모티브인 배틀로얄 장르의 게임입니다. '섀도우 아레나'는 2020년 5월 얼리 액세스(Early Access) 글로벌 사전 출시 통해 영어, 러시아어, 중국어(간체)를 포함한 총 14종 언어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또한, '섀도우 아레나'는 배틀로얄 장르의 호쾌한 액션성과 전략성을 담아, 보는 즐거움까지 느낄 수 있도록 '리저널컵 아시아 대회' 및 '잭팟 슈퍼매치' 등 글로벌 e스포츠 대회를 개최하며 IP의 확장 영역을 e스포츠계로 넓혀나가고 있습니다.

 

 

 

 

 

3) 검은사막 모바일

2018년에는 '검은사막 모바일'이 런칭되었습니다. '검은사막' IP를 이용하여 개발한 '검은사막 모바일'은 뛰어난 그래픽과 게임성으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으며 사전예약자 500만명, 정식 출시 이후 5시간 만에 양대 마켓 누적 다운로드 100만 돌파를 기록하기도 하였으며, 현재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어서 대만, 일본, 북미/유럽 및 아시아 지역, 태국, 싱가포르 등 아시아 주요 국가에서도 양대 마켓 인기 1위에 올랐습니다.

 

 

4) 검은사막 콘솔

콘솔 시장은 Solo-play 중심의 게임 시장이었으나 최근 네트워크 기반의 Multi-Play 시장으로 재편되면서 MMORPG 장르가 새롭게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북미/유럽 지역 및 한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 '검은사막 PlayStation4'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당일 11개로 시작한 서버는 유저들이 대거 몰리며 10개의 서버를 추가 증설하였고, 일본의 경우 출시 이후 PS4 스토어 주간 랭킹 1위를 2주 연속 이어가는 등 출시 후 40일 동안 패키지 판매량 32만장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2020년 '검은사막 콘솔'의 '크로스 플레이(Cross-Play)'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5) EVE Online

아이슬란드 소재 법인인 CCP ehf.와 그 종속기업을  인수했습니다. CCP ehf.는 글로벌 IP인 'EVE Online'의 개발사입니다. 'EVE Online'은 탁월한 게임 운영 능력과 강력한 팬덤을 바탕으로 출시 후 18년이 지난 지금도 안정적으로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6) EVE Echoes

당사의 종속회사인 CCP ehf.는 'EVE Online'의 모바일 버전인 'EVE Echoes'를  2020년 8월 13일 총 7개의 언어를 지원하며 글로벌 서비스를 개시하였습니다.

'EVE Echoes'는 'EVE Online'의 높은 자유도를 계승함과 동시에 온라인 버전을 쉽게 플레이하지 못했던 유저들의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해 모바일 버전에 특화된 튜토리얼 및 콘텐츠를 제공하며 출시 이후 한 달 만에 신규 유저 200만 명을 달성하는 등 글로벌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안정적인 성과를 이어 가고 있습니다.

 

EVE-Online
EVE-Online

이어 2021년 8월 5일에는 중국 시장에 'EVE Echoes'를 출시하였습니다. Sci-fi  장르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국가인 만큼 사전 예약자 수는 590만 명을 돌파했으며, 출시 첫 주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및 다운로드 순위 상위권에 랭크되는 등 성공적으로 중국 시장에 안착했습니다.

 


7) 슈퍼스트링

2021년 게임 개발력 확보를 위해 팩토리얼게임즈를 인수했습니다. 팩토리얼게임즈는 2016년 모바일 게임 '로스트 킹덤'을 흥행시키며 모바일 게임 개발력을 인정 받은 신생 게임 개발사로,  웹툰 IP 기반의 수집형 모바일 RPG '슈퍼스트링'을 국내 출시 하며, 국내 모바일 양대 마켓 인기 순위 1위를 달성하는 등 유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펄어비스와 팩토리얼게임즈는 '슈퍼스트링' 출시 이후 서비스 안정화에 주력하고 있으며,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콘텐츠 업데이트 및 마케팅 확대와 함께 글로벌 서비스를 이어 나갈 예정입니다.

 

 

 

 

4. 주요 게임 매출 현황

사 게임사업부문의 제13기 3분기 말 (2021.01.01~2021.09.30) 연결 기준 영업수익은 2,784억 원입니다. 이 중 '검은사막' IP의 영업수익은  2,231억원(매출 비중 80.1%), 'EVE' IP 외 영업수익은 553억원(매출 비중 19.9%)을 기록하였습니다. 

검은사막-매출비중
검은사막-매출비중

 

또한 당사는 '검은사막' IP의 서비스 지역 확장과 현재 개발 중인 신작 3종(붉은사막, 도깨비, 플랜8) 의 개발을 통해 IP의 확장, 신규 IP 확보 등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온라인게임 과금 정책

온라인게임의 과금 정책에는 크게 4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서 간단한 개념을 공유해드립니다.

  • 패키지 판매: 게임 플레이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고 다운로드를 하거나 CD를 구매하는 방식
  • 정액제: 매월 일정 금액을 사용료로 지급하는 방식
  • 정량제: 1시간당 일정 금액을 사용료로 지급하는 방식
  • 부분 유료화: 그리고 게임 플레이 자체는 무료이지만 타 유저들보다 더욱 빠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성 아이템이나 캐릭터의 차별을 줄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아이템 등을 판매하는 방식

 

 

 

 

2) 매출실적

당사의 사업부문은 게임사업부문 및 기타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서비스 지역별 매출액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지역 제 13 기 3분기 제 12 기 (2020년) 제 11 기 (2019년)
국내 국내 54,172 111,059 156,536
국외 미주ㆍ유럽 외 144,276 213,898 144,962
아시아 77,940 156,361 229,608
기타지역 2,057 2,994 2,563
합 계 278,445 484,312 533,669

지역별 매출금액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B금융투자는 펄어비스에 대해 2022년 영업이익 추정치를 낮추면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되 목표주가는 12만 원으로 하향되었습니다. 흑색사막 모바일 출시를 2분기, 붉은사막 출시를 4분기로 조정하면서 올해 영업이익 추정치가 15% 낮춰졌기 때문입니다.


펄어비스-재무제표
펄어비스-재무제표

 

매출액은 2018년부터 증가, 감소를 보이고 있습니다. 꾸준히 우상향 하는 게 아니라는 점은 아쉽지만, 단기순이익과 영업이익률 모두 흑자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게임의 약세가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올해는 펄어비스캐피탈 투자 평가이익으로 약 300억 원을 포함해 기타 매출 326억 원이 실적을 견인했습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430억 3700만 원으로 전년대비 72.6% 감소한 것입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4037억 8900만 원으로 17.4%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611억 원으로 39.4% 감소했습니다. 본업이 이끌어 낸 호실적은 아니라는 의미로,  펄어비스캐피탈 수익을 뺀 기존 게임 부문은 전부 적자를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펄어비스-주가
펄어비스-주가

 

펄비어스는 긴 횡보장에 있었지만 2021년 액면분할한 이후로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지금은 조정장에 들어온 것으로 생각됩니다. 4분기 호실적 등에 힘입어 반등하고 있지만 작년 11월 중순 기록한 고점(14만 5200원)과 비교하면 주가는 아직 많이 싸다는 게 투자자들의 반응입니다. 당장 연초와 비교해도 지금의 주가는 30%가량 빠진 상태입니다.

 

1분기 실적은 부진할 것으로 보이나 흑색사막 모바일의 중국 출시 이후 2022년 실적이 대반전 될 것이란 투자 포인트는 여전히 유효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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