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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분석

휠라 홀딩스(휠라코리아) 사업분석 및 전망

by HaDa, 하다 2021. 5. 12.

1. 사업의 개요

1-1. 업계의 현황 및 시장의 특성

1-1-1. FILA 부문

의류는 섬유 산업의 최종 Down Stream 제품으로서 각종 직물을 원재료로 사용하여 재단, 봉제 등의 공정을 거쳐 제조되는 섬유 제품 중에서 가장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이다. 유행이나 디자인, 소재, 미적 감각 표현법에 따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나 스타일 등에 의한 고부가가치화가 가능하다. 또한 물리적 가치뿐만 아니라 실용성이나 디자인 등 소비자 만족도에 따른 가격 차이가 크며, 동일한 형태와 원가의 제품이라도 브랜드에 따라서 고부가가치의 실현이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의류는 섬유 산업의 최전방 산업으로 소비자의 소득, 연령, 성별, 취향 및 유행 등에 따라 세분화 및 전문화되어 있다. 현대 소비자들의 감성 및 니즈가 이전보다 더욱 세분화됨에 따라 최근의 패션 및 소비 트렌드에서는 개인의 편익을 높일 수 있는 선택에 대한 선호가 뚜렷해지고 있다. 또한 착장 형태의 간소화 등에 힘입은 가심비를 중요시하는 소비 패턴 확대로 패션시장에서는 이에 적합한 변화를 지속하고 있다.

2020년 패션 시장은 COVID-19로 인한 여파로 기존의 패션 시장과는 전혀 다른 형태로 전개되었다. COVID-19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확산과 자택 근무등 실내활동을 권장하는 분위기가 사회 전반에 형성되었으며, 체육관 등 외부 시설의 이용 제한으로 인하여 홈 트레이닝(At-home workout) 등으로 대변되는 실내 활동에 대한 선호가 꾸준히 증가하였다. 이에 지근거리 정도의 생활권 혹은 활동에서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원마일웨어(One-mile Wear)'의 트렌드가 꾸준한 인기를 얻었다. 또한 대인 접촉을 최소화하면서도 야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등산ㆍ골프 등의 인기가 크게 증가하며 해당 산업은 유래없는 호황을 겪었으며, 러닝과 사이클 등의 스포츠 역시 함께 인기를 누렸다.


유통채널 역시 큰 변화를 겪었다. 대외 활동을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됨에 따라 대규모의 인원이 밀집하기 쉬운 백화점 등 전통적인 유통 채널에 대한 선호가 줄어들고, 빈 자리를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이 빠르게 메웠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따르면 2020년 연간으로 온라인을 통한 패션 상품군의 전체 거래액은 2019년 대비 6.5% 상승하였다. 이는 2020년 COVID-19로 인한 소비 침체로 연간 전체 소매판매 중 의복 카테고리와 신발 및 가방 카테고리의 합산 판매액이 2019년 대비 17.5% 감소한 것과 대비되어,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선호와 함께 유통 채널 전반이 온라인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로 인해 많은 오프라인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온라인 채널로의 전환을 시도하거나 적극적인 체질 개선을 시도하고 있으며, 당사 역시 자체 온라인 채널 강화 등 온라인 역량 강화를 통해 트렌드에 맞춰가고 있다.

 

1-1-2. Acushment 부문

골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골프장과 골프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상류층의 스포츠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점차 대중 스포츠로 인식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8천만 명 이상의 골프 인구가 약 4만여 개의 골프장을 이용하고 있다. 라운딩 시간이 다른 스포츠에 비교적 길고 장비 구매 부담이 크다는 이유 때문에 기존에는 미국, 유럽 등 서구권 국가들에서 주로 향유하는 스포츠였으나, 현재는 아시아 지역의 소득 증대와 여행객 증가로 저변이 아시아로 확대되어 글로벌 스포츠로 나아가고 있다. 특히 한국과 일본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 Golf Datatech에서 발간한 World Golf Report 2019에 따르면 미국을 필두로 하여 일본, 한국, 영국, 그리고 캐나다 순으로 큰 골프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전체 골프 코스의 65.9%가 상위 다섯 개 국가에 분포되어 있다.


최근에는 COVID-19 와 맞물려 전 세계적으로 골프 사업의 인기가 크게 상승했다. COVID-19로 인한 언택트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스포츠 및 야외활동의 제한 속에 골프가 비교적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스포츠라는 인식이 커졌기 때문이다. 골프 산업의 종주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의  골프 전문 시장조사 업체 Golf Datatech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 4분기 미국 내 골프 관련 제품의 소매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59.8% 성장하여, 사상 최고 수준의 소매판매액을 기록했다.


한국에서도 골프에 대한 인기가 크게 상승하고 있다. 2021년 1월 14일 제주특별자치도에서 발표한 '2020년 제주지역 골프장 내장객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0년 연간 제주도 내 전체 골프장 내장객은 239만 9,511명으로 2019년에 비해 14.7% 증가했다. 3월과 5월을 제외하면 이용객 수가 모두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어, 한국 역시 COVID-19 상황과 골프 스포츠에 대한 인기가 무관하지 않았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골프 의류 시장 역시 가파른 성장을 기록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골프 의류 시장 규모는 약 5조 1,250억원으로, 의류로만 한정했을 경우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이에 캘러웨이골프 등 다양한 골프 업체들이 의류 시장에 직접 진출을 계획하는 등, 달라진 골프 스포츠의 위상을 잘 보여주고 있는 지표가 되었다.

 

 

1-2. 시장점유율

  1. FILA 부문
    패션사업의 경우 백화점 등 대형 유통사를 통한 판매경로에서 발생하는 매출이 대부분이므로, 시장점유율을 파악하는 것은 어렵다.
  2. Acushnet 부문
    본 사업의 경우 전 세계를 대상으로 전개되고 있고 국가별ㆍ지역별로 많은 브랜드 및 유통채널이 혼재되어 있어, 시장점유율을 파악하기 어렵다.

 

1-3. 소속 자회사의 역할

1-3-1. FILA 부문

  1. GLBH Holdings S.a.r.l.
    FILA는 Luxembourg S.a.r.l.의 지주회사로, FILA Luxembourg S.a.r.l. 의 경영자문 및 관리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다.
  2.  FILA Luxembourg S.a.r.l.
    전 세계 지역에 위치한 FILA 브랜드의 상표권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로, GLBH Holdings S.a.r.l. 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FILA 브랜드 지역 상표권 사용에 대한 로열티 수입을 주 매출로 인식하고 있다. 각 지역의 사업 현황은 해당 지역의 특성과 계약을 맺고 있는 유통사에 따라 달라 일괄적으로 설명하기 어렵다.
  3. FILA Sport (Hong Kong) Ltd.
    FILA 브랜드의 주요 상품의 개발 및 생산처 계약 등을 담당하는 회사로, FILA Luxembourg S.a.r.l. 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FILA 그룹 내 유통 및 판매되는 FILA 제품의 소싱을 담당하는 회사다.
  4. FILA U.S.A. Inc.
    FILA 브랜드의 북미(미국, 캐나다, 멕시코) 지역 의류 및 신발 도소매 사업을 담당하는 회사로,  FILA Luxembourg S.a.r.l. 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미국 내 다양한 유통업체들과 Wholesale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시에 일부 Direct To Consumer 사업도 영위하고 있다.
  5.  휠라코리아(주)
    당사는 FILA 브랜드의 국내 사업을 총괄하는 회사로, (주)휠라홀딩스가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의 다양한 유통업체를 통해 도매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동시에 오프라인 점포를 통한 소매 및 온라인 사업 등을 함께 전개하고 있다.

 

Acushnet 부문

  1.  (주)매그너스홀딩스
    Acushnet Holdings Corp. 의 지주회사로, Acushnet Holdings Corp. 의 경영자문 및 관리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다.
  2.  Acushnet Holdings Corp. 외 기타 자회사
    Acushnet Holdings Corp. 는 2011년 (주)휠라홀딩스(당시 사명 휠라코리아(주))를 통해 인수되었으며, 현재 (주)매그너스홀딩스가 약 52%의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다. Acushnet Holdings Corp. 는 Acushnet Company 및 계열회사의 지주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Titleist 및 FootJoy 등 골프 용품과 골프 의류 전문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기타 Acushnet 부문에 속한 자회사의 경우 전 세계에 분포하며, 각 지역에서 Acushnet 브랜드의 생산 및 운영을 담당하는 법인이다.

2. 주요 상품 서비스 및 매출

2-1. 주요 상품 등의 현황

휠라홀딩스 FILA 부문과 Acushnet 부문으로 사업부문을 구분하여, 각 사업부별 상품 현황을 기재하고 있다.

 

FILA 부문의 경우 휠라(FILA), 휠라 언더웨어(FILA UNDERWEAR), 휠라 키즈(FILA KIDS), 휠라 골프(FILA GOLF) 4가지의 FILA 브랜드 사업 및 기타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Acushnet 부문의 경우 골프 전문 브랜드인 'Titleist'를 포함, 'FootJoy', 'Pinnacle',  'Vokey', 'PG Golf', 'KJUS', 'Links&Kings' 등 등 골프와 관련된 여러 브랜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2-1-1. 각 사업부 및 사업부 브랜드별 매출 추이

  (단위 : 백만원)
구   분 매출유형 제 31기 누계 제 30기 누계 
FILA 부문 휠라 606,906 858,192
휠라 언더웨어 66,396 63,179
휠라 키즈 9,585 7,711
휠라 골프 69,623 71,060
기타 473,855 490,406
FILA 부문 계 1,226,366 1,490,548
Acushnet 부문 Titleist 부문 1,367,836 1,411,583
FootJoy 부문 490,025 515,067
기타 44,579 33,224
Acushnet 부문 계 1,902,440 1,959,873
조정 및 제거 - -
연결매출 계 3,128,806 3,450,422

 

 

2-2. 매출실적

2-2-1. 지역별 매출실적

(연결기준) (단위 : 백만원)
매출현황 제 31기 제 30기 제 29기
한국 767,050 824,427 714,151
한국외 지역 2,361,756 2,625,994 2,240,491
3,128,806 3,450,422 2,954,643

 

 

2-2-2. 사업부별 매출실적

(연결기준)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31기 제 30기 제 29기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FILA 부문 상품판매 1,159,852 37.1% 1,406,243 40.8% 1,098,107 37.2%
로열티수익 등 66,514 2.1% 84,306 2.4% 58,953 2.0%
Acushnet 부문 상품판매 1,902,440 60.8% 1,959,873 56.8% 1,797,583 60.8%
로열티수익 등  - -  - - - -
3,128,806 100.0% 3,450,422 100.0% 2,954,643 100.0%

 

2-3. 상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경로


본 사업부문에서 휠라홀딩스가 직접 유통을 진행하는 경우는 자회사 휠라코리아(주)와 FILA U.S.A. Inc. 가 있다. 다만FILA U.S.A. Inc. 의 경우 직접 유통의 대부분을 당사가 보유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진행하고 이의 매출 비중이 매우 낮아, 본 보고서에는 별도의 기재를 생략했다.

자회사 휠라코리아(주)의 주요 판매경로는 다음과 같다.

구 분 대리점 백화점 상설 합 계
FILA 매장수 73 104 - 177
비중 14.5% 20.7% - 35.2%
FILA KIDS 매장수 25 66 - 91
비중 5.0% 13.1% - 18.1%
UNDERWEAR 매장수 75 126 - 201
비중 14.9% 25.1% - 40.0%
Outlet 매장수 - - 34 34
비중 - - 6.7% 6.7%
합 계 매장수 173 296 34 503
비중 34.4% 58.9% 6.7% 100.0%

* 상기 판매경로 이외에 휠라코리아(주)는 2020년 12월 31일 기준 6개의 오프라인 면세점 채널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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