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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분석

한섬 기업분석 및 정보/ 매출 전망

by HaDa, 하다 2021. 5. 10.

1. 사업부문별 현황

한섬의 사업부문별 현황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순서는 산업의 특성, 산업의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시장여건, 경쟁요소, 영업개황을 알아볼 것이다.

1-1. 산업의 특성

패션의류산업은 기본 생활욕구인 의식주를 충족시키는 필수산업으로, 단순히 의복의 역할에서 벗어나 개성을 표현하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대변하는 하나의 문화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브랜드 가치, 디자인력 등의 감성적·기능적 가치가 결합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또한 소재, 봉제, 패턴, 샘플과 같은 제조업부터 디자인, 머천다이징과 같은 지식서비스업, 소재산업, 물류 및 유통업에 걸쳐 연관 산업에도 높게 기여하는 고용창출 산업이다.

 

국내 의류산업은 대표적인 경기 소비재로 소비심리, 의류비 지출전망 등 국내 경기가 의류소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업태별로는 해외 경기 지표의 영향을 받는 OEM/ODM과 내수 경기의 영향을 받는 브랜드 업체가 있다. 한섬의 경우, 패션 시장 내에서도 경쟁력 있는 고가 브랜드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경기의 영향을 덜 받는 측면이 있다.

 

1-2. 산업의 성장성

2019년 국내 패션산업 규모는 41조 6,441억원으로, 2014년 이후 연평균 0.9%의 저성장이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2020년은 COVID-19의 여파로 역성장이 예상된다. (자료: 한국섬유산업연합회) 2021년은 전년 기저효과에 따라 성장세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COVID-19 재확산, 미중 대립 등 경제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국내 패션산업은 가치 소비 트렌드 확산으로 인하여 브랜드 파워가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와 가격 경쟁력이 있는 브랜드를 중심으로 양극화 현상이 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COVID-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친환경 소비 확산에 따라 유행을 덜 타고 오래 입을 수 있는 퀄리티 높은 의류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MZ세대를 중심으로 개성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패션시장은 더욱 더 세분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국내 여성복 시장은 명확한 타겟층을 대상으로 고객 니즈를 충족하는 차별화된 브랜드, 또는 인지도 높은 프리미엄 브랜드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1-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국내 의류산업은 내수 위주의 산업구조로, 국내 경기 변화에 비교적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경기요인 중에서 의류산업의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계의 소득 및 소비지출이다. 한섬은 브랜드 가치가 높은 고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경기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며, 패션 트렌드 및 상품력이 실적 변동에 주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의류산업의 계절성을 보자면 일반적으로 겨울제품의 단가가 타 계절제품의 단가보다 높기 때문에 SS(봄/여름) 보다는 FW(가을/겨울)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큰 경향이 있다. 특히 한섬은 차별화된 코트와 아우터에 강점이 있어 4분기 매출 비중이 높다. 또한 예측하기 어려운 기후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


 

 

 

 

1-4. 경쟁요소

국내 의류산업의 경쟁요소는 크게 네 가지로, 첫째 브랜드력으로 대표되는 확고한 브랜드가치와 인지도, 둘째 패션 시장의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력, 셋째 주요 백화점 등 핵심상권을 구축할 수 있는 유통능력, 마지막으로 정확한 수요 예측을 통해 이월재고 위험을 낮출 수 있는 효율적인 재고관리 능력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유통 중심축이 이동하는 등 소비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어, 한섬은 기존 백화점과 같은 오프라인 유통뿐만 아니라 온라인과 라이브커머스, 차별화된 컨셉의 자체 유통망 등 다양한 채널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1-5. 영업개황


국내 최고의 패션회사로 자리매김해온 (주)한섬은 리딩컴퍼니로서 'TIME', 'TIME homme', 'SYSTEM', 'MINE', 'SJSJ' 등을 탄생시키며 국내 패션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남다른 것을 원하고 트렌드에 앞서가는 소비자들을 위해 새로운 유통형태의 편집숍 'SPACE MUE'를 오픈하여 업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

이 후에도 'LANVIN', 'SYSTEM homme', 'DECKE', 'the CASHMERE', 'LATT' 등을 런칭하며 질적 경영을 고수했으며 완벽경영을 지향하는 영업정책을 바탕으로 자타가 공인하는 패션업계 일등 회사가 되었다.

 

 

 

 

주요 브랜드별 특성

브랜드 명 주요영업지역 브랜드 특성
TIME 대도시 중심지역
(백화점, 아울렛, 직영점)
시크한 감성을 바탕으로 시대를 앞서가는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 표현
MINE 꾸띄르적인 섬세함을 미니멀하게 풀어내어 ART적 느낌으로 표현
랑방컬렉션 우아한 감성과 볼드한 실루엣으로 새로운 스타일을 제안
SYSTEM 시크한 감성의 CITY WEAR를 자유롭고 역동적인 캐주얼로 표현
SJSJ YOUNG ARTISTIC한 여성스러움을 CASUAL VERSION으로 풀어냄
TIME HOMME 멋진 실루엣과 고급스러운 소재로 전문직 남성상 표현
SYSTEM HOMME 젊고 자유로운 감성을 가미한 URBAN CHIC CASUAL
DECKE 시간이 흘러도 변함 없는 세련된 스타일과 가치를 미래지향적으로 해석
the CASHMERE 스스로의 가치 추구를 원하는 소비자를 위해 최상의 소재, 본질에
충실한 캐시미어 전문 브랜드
LATT 꾸미지 않아도 멋스러운 실용적인 고급스러움 추구
OBZEE 럭셔리 페미닌 감성은 유지하면서 실용적인 스타일을 가미한 브랜드
O'2nd 클래식함을 중요시하지만 또한 미래 지향적인 브랜드
CLUB MONACO 모던함을 추구하는 감각적인 컨템포러리 브랜드
TOMMY HILFIGER 미국 팝 문화의 정신에서 영감을 받아 다양한 스타일의 모던하고 신선한 패션을 제안하는 캐주얼 브랜드
DKNY 현대적인 감각의 컬렉션과 다양한 액세서리 아이템을 통해
뉴욕 스타일의 멋을 제시
Calvin Klein 섹시, 도시적, 트렌디, 젊음을 표방하는 뉴 럭셔리 디자이너 브랜드
Rouge & Lounge 일을 사랑하는 여성을 상징하는 Rouge 와 일터에서 돌아와 자신만의 시간을 통해 재충전하는 Lounge
SJYP 프리미엄 데님 아이템들을 바탕으로 한 심플한 우븐 아이템 브랜드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매출에 관한 사항

2-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매출액(비율) 매출액(비율) 매출액(비율)
제34기 제33기 제32기
제조
도소매
제  품 의  복  류 854,795(71.47) 829,660(65.86) 799,337(61.52)
상  품 의  복  류 337,446(28.22) 426,592(33.86) 496,872(38.24)
수수료 의  복  류 3,659(0.31) 3,549(0.28) 3,000(0.24)
합         계 1,195,900(100.00) 1,259,801(100.00) 1,299,209(100.00

2-2. 매출실적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34기 제33기 제32기
제조
도소매
제  품 의  복  류 854,795 829,660 799,337
상  품 의  복  류 337,446 426,592 496,872
수수료 의  복  류 3,659 3,549 3,000
합         계 1,195,900 1,259,801 1,299,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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