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홈쇼핑 기업분석을 가지고 왔습니다.
홈쇼핑이라고는 하지만 대체로 롯데를 위주로 분석했어요.
기업분석은 이리저리 손품파는 것이 제맛이지만 그 틀을 잡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니까요...!
업계동향을 분석하면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은 앞으로 기업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있느냐 입니다.
이 방향성을 생각하며 저는 업계동향을 3가지 파트로 구성했습니다. 그 다음 시리즈로는 롯데홈쇼핑의 재무제표, 사업 전략을 다뤄보겠습니다.
1. 홈쇼핑업체
TV홈쇼핑사는 프로그램공급자(Program Provider)로서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사업을 영위합니다. 그래서 사업을 위해 관련 인프라(방송시설, 물류시스템 등)를 구축하여 전략적인 상품 기획, 개발, 판매와 다양한 고객만족 서비스를 제공이 필수적인 산입니다.
국내에는 GS홈쇼핑, CJ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홈앤쇼핑, 아임쇼핑(공영홈쇼핑), NS홈쇼핑(농수산)이 있으며 흔히 말하는 메이저 홈쇼핑은 GS홈쇼핑, CJ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입니다.
TV홈쇼핑 산업의 특성과 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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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부터 2003년 |
케이블TV의 가입가구수의 증가로 인하여 홈쇼핑시장의 외형성장이 가능하게 되었고 이후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토대 |
2004년 이후 |
가입가구수의 증가속도가 과거 대비 확연히 낮아졌으며 이에 따라 홈쇼핑시장도 다소 정체되는 양상 보험과 같은 무형상품 개발등 다양한 상품구색 변화와 고객서비스 강화 등의 노력을 통해 TV홈쇼핑 시장이 성숙한 유통채널로 소비자에게 인식되어 2006년 이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
최근 |
1.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됨에 따라 고화질의 상품정보 제공이 가능하게 되었고, 디지털 방송의 양방향성을 활용한 T-Commerce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데이터방송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쇼핑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2. 주요 TV홈쇼핑 업체들은 국내 시장에서의 영업 노하우와 경험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하여 외형확대와 수익다각화를 시도 |
그리고 아무래도 중요한 것인 T커머스의 대두입니다. 티커머스는 리모컨으로 인터넷TV나 케이블 방송에서 원하는 상품을 골라 구매하는 데이터 홈쇼핑을 뜻합니다. 결론적으로는 홈쇼핑은 T커머스를 배제할 수 없어요. 시대의 흐름은 무시하지 못하겠죠. 티커머스를 안고 앞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2. 홈쇼핑 시장 규모 및 점유율
아까 말씀드린 메이져 홈쇼핑과 나머지의 시장 점유율 차이를 눈여겨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성장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성기에 비해서는 영업이익이 줄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알면 좋을 것 같은 이슈를 하나 소개해드릴려고 해요. 바로 송출 수수료에 관한 이슈입니다. 10년 전과 비교하면 송출수수료는 4배로 늘었습니다. 반면 홈쇼핑사들은 2009년 6.4%던 영업이익률은 2015년부터 줄곧 3%대를 기록하며 반 토막 났습니다다. 송출수수료가 지난 10년간 매년 15%씩 올랐기 때문입니다. 이 기간 홈쇼핑사들의 영업이익 연평균 증가율(4%)의 3배가 넘습니다.
송출수수료 인상이 판매수수료 상승으로 직결될 수밖에 없는 구조이죠. 결국 송출수수료 인상은 판매수수료 상승으로 이어지고, 최종적으로 판매가격에 영향을 미치면서 소비자들에게 그 부담이 돌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 사안에 대해서 홈쇼핑이 펼칠 전략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3. 경쟁사 분석
롯데 홈쇼핑을 메인으로 포스팅할 예정이기 때문에 경쟁사분석은 메이져 홈쇼핑만 진행합니다. 그렇기에 이 글에서는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을 다뤄보겠습니다.
4. 재무제표
흠. 솔직히 이 파트는 진짜 참고만 해줬으면 좋겠는데, 나는 재무제표를 볼 줄 모른다.ㅋㅋㅋㅋㅋ
기업의 방향성을 살펴볼때 재무제표가 필요하다는 것을 최근에 깨달아서 유튜브 보고 야매로.... 매우 야매로 작성한 것.
그래서 인사이트가 솔직히 없다. ㅠㅠ 좀 더 심도있게 공부하고 싶은 부분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취급고 변화다. 취급고는 TV홈쇼핑, 이커머스, T커머스로 나뉘는데 이커머스의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5. 롯데홈쇼핑 사업전략
여기서 눈여겨 봐야 할 것은통합 모바 일 앱 서비스 그루비다.
그루비는 쇼핑몰에 현재 접속 중인 고객의 행동이나 성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타겟 고객에게 필요한 각종 혜택 등의 메시지를 즉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3개 채널별로 운영하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해 접속 속도를 기존보다 34% 이상 향상 시켰다고 한다.
그리고 2020년을 관통하는 슬로건인 "First & True Media Commerce Creator"
TV 홈쇼핑을 넘어 미디어커머스 리딩 컴퍼니로 도약한다는 뜻에 맞게 V커머스, 패션 플랫폼 등 신사업 투자를 보여주고 있다.
그동안 TV에 집중됐던 상품 판매 채널을 다각화하며 수익 모델을 확대하는데 속도를 낸다는 방침으로 이해하면 된다.
단독 브랜드 강화를 통한 상품 경쟁력 확보하고 있고 모바일과 방송 콘텐츠 강화 등 디지털 전환 전략 추진 중이다.
여기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벨리곰... 벨리곰 너 롯데의 아이였구나...?
그리고 빠지면 섭하는 언택트 마케팅.
중요하지만 너무 많이 언급된거라서 뒤로 뺐다.
그리고 롯데 전 사업부를 관통하는 투트렉 전략, 롯데홈쇼핑의 옴니채널인 스튜디오 샵도 운영중이다.
서치할때는 나름 많았는데 역시 정리하고 나면 분량이 확 줄어든다..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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