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업 개요
1-1. 업계의 현황
업계 현황에서는 산업의 특성, 산업의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경쟁요소, 조달상의 특성을 살펴봐 패션업계의 전반적인 현황을 살펴보겠다.
1-1-1. 산업의 특성
패션산업은 협의로는 의복봉제산업, 신발제조산업, 가방제조산업을 통합하는 개념이다. 세부적으로는 남성정장, 여성정장, 캐쥬얼복, 스포츠복, 내의, 아동복, 신발, 가방 등으로 분류 할 수 있다. 광의로는 섬유제품, 의복 및 악세사리 등의 제조업과 중개, 도소매 등의 도소매업, 그리고 수리, 세탁 등 서비스업을 포함하는 산업으로 정의 할 수 있다.
패션산업은 소비자의 욕구나 시대적 유행에 따라 그에 걸맞는 상품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으로 경기 민감성이 높지만, 최근에는 소비자의 니즈, 욕구를 분석하는 정보 취득과 분석 기술이 접목되고, 더 나아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침투율이 높아지고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또한, 인터넷 환경의 발달로 인해 기존 백화점, 대리점, 아울렛, 면세점 등의 전통적 유통망과 함께 인터넷몰까지 그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패션산업은 어떤 산업보다도 기후, 날씨 변화, 계절적인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상품 기획부터 제조, 판매 시점까지 계절성을 반영한 기획 추진 능력이 요구되며, 제품의 단가 차이로 S/S, F/W 시즌의 매출 차이가 크게 나는 경향이 있다.
1-1-2. 산업의 성장성
국내외 경제는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최근 국내 경기 둔화 및 대외환경 악화로 인해 민간 소비가 위축되는 가운데 COVID-19라는 전세계적 유행병으로 인해 한국 경제 전반의 성장성이 하락하고 있다. 이로 인해 2020년은 1% 이하의 저성장 혹은 성장 자체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지속되고 있는 한일무역 갈등과 미중 무역분쟁의 영향으로 패션산업은 전반적으로 침체기이고, 수요예측에서 빗나간 과다공급과 할인마케팅 확대로 매출비용이 증가하거나, 인건비 상승과 TV나SNS광고 같은 영업비용도 증가하고 있어 각 기업들의 이익수준이 감소하고 있다. 반면 성숙기에 진입한 국내 패션시장에서 패션이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문화상품이 되면서 새로운 기업의 등장 가능성도 커지고 있고, 기존 기업중에는 내수 시장이 큰 중국 및 아시아 국가들을 타겟으로 한 기업이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1-1-3. 경기변동의 특성
패션산업은 각 복종별로 경기에 대한 민감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대부분의 패션기업이 높은 내수의존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내 경기변동과 상관관계가 높다.
1-1-4. 경쟁요소
패션산업은 비교적 낮은 시장진입으로 인해 업체간 경쟁이 치열하고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가진다. 국내 의류산업의 경쟁요소는 충성소비자를 보유한 확고한 브랜드력, 기술과 지식이 기반된 디자인, 상품기획 능력, 핵심 상권을 구축 및 신규 유통 채널을 개발 할 수 있는 유통 능력, 글로벌 소싱을 통한 가격 경쟁력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패션 업체는 핵심역량을 제외하고 국내외 협력업체와 아웃소싱 체제를 통해 운영된다. 최근에는 소비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B2C 플랫폼들이 패션 쇼핑 등으로 영토확장을 가속화 하고 있고, 언택트 소비 트렌드가 강화되면서 '전자상거래' 기반 플랫폼 분야 스타트업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그간 의류에만 한정되었던 경계가 무너지고 있으며, 다양한 경험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트렌드가 중시됨에 따라 홈퍼니싱, 컬쳐, 뷰티, 건강 등의 분야에서 패션산업으로 진입하는 기업들이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된다.
1-1-5. 조달상의 특성
다수의 의류업체들은 생산, 판매 등의 분업을 통한 수익 극대화 차원에서 기획 및 디자인 부문에 주력하면서 자체 생산설비를 보유하지 않고, 국내외 하청업체를 활용한 외주 임가공, 프로모션업체를 통한 상품 매입 등을 통하여 물량을 조달하고 있다.
이와 같이 외주 의존도가 높으므로 협력업체와 유기적인 생산체제 구축과 그 지속여부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원단의 원, 부재료는 중국 등에서, 일부 특수섬유소재는 일본, 유럽 등에서 해외조달이 확대됨에 따라 환율에 따른 가격변동이 중요한 경영상 주요 고려요소다.
1-2. 회사의 현황
1-2-1. 지배회사 의류부문의 영업현황
- 전국 주요 백화점 및 면세점을 상대로 응집력 있는 영업력을 갖추고 있어 브랜드 별 특성에 상권 진입 및 안정적인 매출 확보를 용이하게 하고 있으며, 풍부한 주요 가두상권의 유통 전개 경험을 바탕으로 전국의 핵심 상권 및 백화점이 취약한 중소도시를 대상으로 안정적인 대리점 영업도 병행하여 전개하고 있다. 대리점은 대부분 위탁 형태로 운영을 하여 대리점의 재고 부담을 줄여 주는 대신 자사가 주도적으로 상품 로테이션 등을 실시하여 판매율을 높임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매출 확보를 도모하고 있다.
- 과시즌 상품을 대상으로 한 상설점 운영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이월상품을 효 과적으로 소진해 나가고 있다. 또한 대형 아울렛몰인 죽전의 콜렉티드(COLLECTED)매장 등을 운영하여 경쟁력을 겸비한 브랜드들을 선별 입점시켜 차별화된 아울렛몰로 인식시키고 있으며 안정적인 유통 수익을 실현하고 있다.
- 브랜드를 국내외 시장의 특성 및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기획, 생산, 판매를 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의 원천으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자사의 라이센스 브랜드인 MLB는 스포츠를 근간으로 하는 볼륨 지향적 브랜드로서 탁월한 인지도와 스포티브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부합되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국내와 아시아시장에서 리딩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견고히 하고 있다.
- MLB 브랜드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메이져리그 베이스볼의 클래식함에 감성이 더 해진 새로운 키즈 스타일인 MLB KIDS를 2010년 봄부터 런칭했다.모험심과 개성이 강한 5~8세의 아동을 주요 타겟으로 하며, MLB의 시그니처 아이템인 야구모자, 후드티, 야구점퍼 등을 적용하여 타아동 브랜드와 차별화되고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만든다는 전략으로, 아동복 시장에서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기존의 정통 아웃도어 브랜드의 획일화된 디자인을 탈피하여 캐주얼과 아웃도어의 경계를 허물고 기능성과 트렌디함을 고루 갖춘 새로운 개념의 아웃도어 컬쳐 브랜드인 DISCOVERY를 글로벌 논픽션 채널 '디스커버리 채널'과의 라이센스를 통해 2012년 8월부터 전개해 나가고 있다. 'DISCOVERY'는 글로벌 논픽션 채널인 디스커버리 채널에서 보여지는 진정성과 리얼한 라이프스타일 컨셉을 바탕으로 세련된 디자인에 기능성이 가미된 스타일을 제안하고 있다. 주 타깃으로는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대한 지적 호기심과 탐험심을 가진 20~40대로, 기존 아웃도어에서 보여주지 못한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룩을 보여주고 있다. 한편, 가족여가문화의 확산으로 아웃도어 시장이 키즈라인으로 확장됨에 따라, 6~10세를 주 타켓으로 샵앤샵 형태로 키즈라인을 확대하며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키즈 마케팅의 강화를 통해 고객층을 한층 두텁게 다지고 있다.
- 2018년 5월 런칭한 자체 브랜드 STRETCH ANGELS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여가활동에도 최적화된 아이템들이 주류를 이루며, 기존 악세서리 브랜드들이 시도하지 못했던 테크놀러지를 접목한 소재로 기능성을 더하였으며, 가방뿐만 아니라 애슬래져에 라이프스타일을 트렌드를 겸비한 의류까지 확장하면서 앞으로의 성장성이 기대되고 있다.
- 자사 브랜드들의 강점은 전 복종에 걸쳐 브랜드간 적정한 조화를 이루면서 스포 티즘의 강세, 마인드 에이지의 하향화, 라이프 스타일 확장으로 인한 시장 변화등 트렌드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 이는 자사가 지속적으로 진행해 온 패션 Digital Transformation 역량을 바탕으로 급격한 시장변화를 예측하고, 시장의 특성을 빠르게 파악하여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내는 능력과 시장분석을 통한 브랜드 전개 능력 등이 F&F의 강점이다.
1-2-2. 종속회사 의류부문의 영업현황
- 에프앤에프 상하이는 당사가 MLB 중국 비즈니스 전개를 위해 100% 출자한 중국현지법인으로 의류 도.소매 및 수출입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해외투지법인이다. 보고서 작성일 현재 중국 내 대형 온라인과 직영 및 대리상을 통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 2017년 9월 당사가 100% 출자한 해외법인인 FNF HONGKONG LIMITED는 홍콩 법인을 중심으로 마카오와 대만에 지점을 설치하여 중국인 등 해외 관광객 및 현지인을 타겟으로 온, 오프라인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 2018년 5월에 이태리 프리미엄 패딩 브랜드 DUVETICA를 인수하였으며, 최고 수준의 생산품질과 당사의 디자인, 마케팅등의 조합을 바탕으로 DUVETICA는 전세계패션 시장중에서도 성장성이 높은 프리미엄 패딩 시장에서 글로벌 브랜드가 될 전망이다. 현재 DUVETICA는 Wholesale방식으로 유럽등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중에 있다.
- 2018년 8월 당사가 100% 출자한 F&F NA LTD는 당사 글로벌 사업전개의 일환으로 미국 비즈니스를 위해 설립했다.
- 2020년 7월 당사가 100% 출자한 F&F BRANDS GROUP은 글로벌 브랜드 인수시 라이센스 사업 전개를 위해 설립했다.
- 2019년 10월 당사가 100% 출자한 F&F HOCHIMINH CO LTD는 베트남 내 제품 유통 및 생산 품질관리, 물류기지로서의 역할을 위하여 설립했다.
1-2-3. 시장점유율
1-2-4. 시장의 특성
국내 의류 소비시장은 삶의 질적 향상 욕구 증대, 글로벌화의 진전, 상품에 대한 가치소비 트렌드 등에 따라 소비의 고급화, 양극화 현상이 가속되고 있으며, 인터넷을 비롯한 패션잡지, 채널 등 매체의 영향이 증대되면서 소비자들의 패션 성향은 더욱 다양화, 세분화 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변화에 대응하고자 당사는 다양한 고객층의 라이프스타일과 욕구를 충족 시킬 수 있는 브랜드를 보유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 주요제품 및 매출
2-1. 지배회사 주요제품
지배회사인 F&F의 패션부문에서는 라이센스 브랜드인 DISCOVERY, MLB, MLB KIDS 및 자체브랜드인 STRETCH ANGELS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종속회사인 FNF HONGKONG 및 에프앤에프 상하이에서는 국내에서 기획ㆍ생산된 MLB 제품을 홍콩 및 중국 현지에서 판매하고 있다. DUVETICA는 DUVETICA INTERNATIONAL S.R.L에서 직접 기획ㆍ생산한 제품을 Wholesale 방식으로 유럽 및 일본 등 글로벌시장에서 판매중이다.
물류부문에서는 상ㆍ제품의 물류대행수수료를 주 수입원으로 하고 있다. 의류제품의 경우 각 시즌마다 다른 스타일 제품이 생산되고 계절별로 주요제품 등의가격차이가 크기 때문에 품목별로 가격변동을 비교하기 곤란하다.
2-1-1. 사업부문매출유형품목 구제적 용도 매출액 비율
패션부문 | 제(상)품 | DISCOVERY, MLB, MLB KIDS, STRETCH ANGELS, DUVETICA |
의류, 모자, 신발등 | 905,153 | 98.34 |
수수료 | COLLECTED | 브랜드 유통 | 1,359 | 0.15 | |
패션부문 계 | - | - | 906,512 | 98.48 | |
물류부문 | 용역수수료 | 종합물류대행 | - | 10,364 | 1.13 |
임대부문 | 임대 | 건물 임대 | - | 1,958 | 0.21 |
기타부문 | 로열티외 | DUVETICA외 | 라이센스 사용료외 | 1,630 | 0.18 |
합 계 | - | - | 920,464 | 100.00 | |
내부거래 제거 | (82,848) | ||||
합계 | 837,616 |
2-2. 지배회사 매출실적
F&F 패션부문의 경우 제품 매출은 백화점, 면세점 및 대리점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기타 매출로는 당사 마진에 해당하는 판매수수료만을 매출로 인식하는 콜렉티드매장 매출 등이 있다.
해외부문 종속회사 중 상해법인 및 홍콩법인의 경우는 국내에서 기획 생산한 상,제품을 수입하여 아시아 지역에 판매하고 있으며, 이태리법인의 경우 직접 기획, 생산한 DUVETICA제품을 Wholesale 방식으로 유럽 및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중에 있다. 종속회사 중 물류부문의 경우 상,제품의 입고, 출고, 보관, 검수 등을 대행하고 발생한 수수료를 매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건물임대에 따른 임대료 수익을 매출로 인식하고 있다.
패션 부문 |
제(상)품 | DISCOVERY, MLB, MLB KIDS, STRETCH ANGELS, DUVETICA |
수 출 | 76,625 | 29,469 | 9,619 |
내 수 | 828,528 | 901,375 | 660,568 | |||
합 계 | 905,153 | 930,844 | 670,187 | |||
수수료 | COLLECTED | 수 출 | - | - | - | |
내 수 | 1,359 | 1,874 | 2,052 | |||
합 계 | 1,359 | 1,874 | 2,052 | |||
패션부문 계 | 수 출 | 76,625 | 29,469 | 9,619 | ||
내 수 | 829,887 | 903,249 | 662,620 | |||
합 계 | 906,512 | 932,718 | 672,239 | |||
물류부문 | 용역수수료 | 종합물류대행 | 수 출 | - | - | - |
내 수 | 10,364 | 14,353 | 13,475 | |||
합 계 | 10,364 | 14,353 | 13,475 | |||
임대부문 | 임대 | 건물임대 | 수 출 | - | - | - |
내 수 | 1,958 | 807 | 1,763 | |||
합 계 | 1,958 | 807 | 1,763 | |||
기타부문 | 로열티외 | DUVETICA외 | 수 출 | - | - | - |
내 수 | 1,630 | 2,133 | 380 | |||
합 계 | 1,630 | 2,133 | 380 | |||
내부거래제거 | 수 출 | △69,788 | △26,259 | △9,279 | ||
내 수 | △13,060 | △13,415 | △10,229 | |||
합 계 | △82,848 | △39,674 | △19,508 | |||
합 계 | 수 출 | 6,837 | 3,210 | 340 | ||
내 수 | 830,779 | 907,127 | 668,009 | |||
합 계 | 837,616 | 910,337 | 668,349 |
2-3.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상,제품의 판매조직은 전국의 백화점 및 면세점, 대리점, 기타 직영점을 통해 발생하고 있다. 판매경로로는 당사의 외주생산을 통해 생산 된 상,제품이 백화점, 면세점, 대리점, 직영점을 통해 최종 소비자로 판매되는 형태로, 발생된 매출은 백화점, 면세점, 대리점의 마진을 제외하고 익월 또는 익익월에 당사로 판매대금이 입금되고 있다. 판매전략으로는 백화점 및 면세점은 중간관리제로 운영하여 판매효율을 높이고 있으며, 대리점은 회사와 상호협력하에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종속회사인 에프앤에프 상하이는 당사가 MLB 중국 비즈니스 전개를 위해 100% 출자한 중국 현지법인으로 의류 도,소매 및 수출입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 내 대형 온라인 유통채널 및 오프라인(직영점 및 대리상)에 입점하여 판매중이다. FNF HONGKONG은 홍콩 현지 쇼핑몰, 면세점, 가두점등에 매장을 개설하여 상, 제품을 수입 판매하고 있다. DUVETICA INTERNATIONAL S.R.L은 직접 기획, 생산한 DUVETICA 제품을 Wholesale 방식으로 유럽 및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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