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itor

2022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by HaDa, 하다 2021. 10. 11.

근로장려금근로장려금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근로장려금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2022년도 근로 장려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가가 저소득층 근로자 가정에게 일정 기준에 따라 산정된 금액을 지급합니다. 근로를 장려하고 생계를 지원하는 것이죠. 오늘은 이런 근로 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근로 장려금이란?

근로장려금이란 직장에서 일을 하지만 소득이 낮기 때문에 생활하기 힘든 저소득 근로자나 혹은 사업자 그리고 종교 가구들에 대하여 연간 금액을 계산한 뒤 근로 장려금을 산정하는 제도입니다. 산정 금액을 해당 가구에 지급함을 통해 근로의욕을 고취와 함께 실질적인 소득을 지원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로 하는 것을 근로연계형 소득지원 제도라고 부릅니다.

 

취업취업취업
취업
취업취업
취업

열심히 일하지만 소득이 적어 힘든 근로자나 사업자, 종교인 가구 등에 대하여 지급합니다. 오늘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을 하기에 앞서 이런 제도는 미국에서 최초르 실시된 이래로 영국과 프랑스 캐나다 뉴질랜드에서도 유사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아시아권 국가 중 최초로 이 제도를 시행했습니다.

 

아시아를 제외한 외국에서는 이미 진행하고 있는 제도이지만 아시아에서는 우리나라가 최초로 시작한 제도로 알려졌습니다. 저소득 가구에게는 굉장히 좋은 제도로 보이며 특히 연세가 많으신 부모님들도 해당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을 함께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취업취업취업
취업
취업취업취업
취업

 

 

 

2.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

근로장려금 신청의 경우 근로장려금 정기신청과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두 가지 방식으로 나뉩니다.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이라면 매년 3월과 9월에 가능하며 상반기와 하반기를 따로 신청하는 월로 나눠져 있습니다. 반면에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의 경우 연간 1회만 신청하며 매년 5월 신청 날짜가 나옵니다.

 

 

 

 

 

 

 

3.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저임금 근로자의 최소 생활이 보장되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서 최저 임금제와 비슷하만 근로장려세제는 근로소득과 가구 구성과 재산 요건, 총소득 요건에 따라서 차등 지급되는 점이 있어 차이가 있습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생의 대안으로 근로장려세제가 제시되기도 합니다.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쉽습니다. 가구원 구성에 따른 가구 구분을 먼저 합니다.

 

단독가구인지, 홑벌이 가구인지, 맞벌이 가구인지 먼저 구분을 해보면서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을 합니다.

 

2022 근로장려금 변경내용

 

2022 근로장려금 변경내용

2022년에는 근로장려금 지급에 대한 내용이 변경되었습니다. 정부는 근로장려금을 지난 2009년 59만 가구에 4500억원을 첫 지급한 이후 꾸준히 대상과 금액을 늘려 어려운 형편에서 자녀와 함께 살

choice-choi.tistory.com

 

단독가구의 경우 배우자나 부양자녀,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모두 없는 가구를 뜻하며 홑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 급여액이 3백만 원 미만, 부양자녀 또는 70세 이상 직계존속이 있는 가구입니다. 맞벌이 가구는 배우자의 총급여 액등이 3백만원 이상인 가구를 말합니다.

 

개인 사업자도 근로장려금이 신청 가능에 대한 질문들이 많습니다. 물론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만 맞으신다면 개인 사업자도 신청 가능한 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의 이름처럼 근로자에게만 근로장려금을 지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사업자도 가능하며 여기서 말하는 개인사업자라는 것은 부가세 기준으로 간이과세자나 일반과세자 그리고 면세 과세자 전부를 의미합니다.

 

 

4. 근로 장려금 지급액 계산방법

알기 위해 가구원 구성이 끝났다면 가구원 구성에 따른 총 급여액과 지급액을 확인합니다. 가구원 구성에 따른 총 급여액 등 및 근로장려급 지급액은 이렇습니다.

 

소득요건은 가구원 구성에 따라 연간 부부합산 총소득금액이 기준금액 미만 이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의 기준 금액은 단독가구 : 2천만 원, 홑벌이 : 3천만 원, 맞벌이 : 35백만 원입니다. 총급여액 등에 의해 장려금이 산정됩니다.

 

2022 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방법

 

2022 근로장려금 지급액 계산방법

2022년 근로장려금 지급 금액에 알아보고 계산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은 국가가 저소득층 근로자 가정에게 일정 기준에 따라 산정된 금액을 지급하는 것을 뜻합니다. 근로

choice-choi.tistory.com

 

5. 근로 장려금 신청 방법

1. 가장 쉽게 하는 방법은 ARS 전화하는 방법입니다.

  1. 1544-9944 전화하려 장려금 1번
  2. 주민등록번호 13자리+#
  3. 개별인증번호 (8자리)+#
  4. 동의 후 신청 1번
  5. 연락처와 계좌번호 확인

 

 

 

 

 

2. 손 택스 모바일앱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는 것인데요, 신청 안내 대상자가 안내문에 확인한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3. 홈택스

  1. 국세청홈택스 로그인
  2. 신청·제출
  3. 근로·자녀장려금 신청하기
  4. 간편신청하기
  5. 신청요건 확인
  6. 계좌번호·연락처 입력
  7. 신청하기

 

 

 

 

 

 

 

 

6.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및 지급일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2019년 이후부터 상반기와 하반기로 분리되어 지급이 됩니다. 상반기 소득의 경우 8~9월에 신청한 뒤 12월에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하반기 소득분이라면 2~3월 신청한 뒤 6월에 지급받습니다.

또한 추가 지급의 경우에는 신청한 다음 해 9월에 지급됩니다. 신청의 경우는 정기신청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으며 신청기간이 지나셨다면 다음 해 5월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근로장려금 신청기한에 맞게 신청하신 분이라도 신청의 방식에 따라 정기신청으로 지급받는 일자와 그 외의 신청에 따른 지급 날짜 및 산정 금액에 차이가 있습니다.

 

 

2022 신청기간

(정기) 2022년 5월 1일 ~ 5월 31일 06:00~24:00

(기한 후 신청 기간) 2022년 6월 1일 ~ 11월 30일 06:00~24:00

 

지급시기

  • 장려금 신청서 및 첨부서류 등을 심사하여 신청기한 경과 후 3개월 이내 결정하여 9월 말(5월 신청분)까지 지급
  • 장려금 심사를 위해 신청자 및 가구원의 금융거래 내용 확인이 필요한 경우 금융회사에 금융거래 내용을 요구할 수 있음
  • 정기지급 : 9월 말까지 (금번에는 8월 말 지급예정)
  • 기한후지급 : 신청하신 달부터 4개월 이내

 

 

7. 근로장려금 신청시 유의사항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과 심사 지급은 장려금 신청서 및 첨부서류 등을 심사고 신청기한 경과가 된 후 3개월 이내 결정됩니다. 그리고 9월 말에 (5월 신청분)까지 지급이 되고 장려금 심사를 위하여 신청자와 가구원의 금융거래 내용이 확인 필요한 경우 금융회사에 금융거래 내용을 요구할 수있습니다. 정기 지급은 9월말까지 지급이되고 기한 후 지급은 신청한 달로부터 4개월 이내 지급받습니다. 

 

정기 신청기간에 맞춰서 신청하신 분이라면  9월 말에 근로장려금이 나올 것입니다. 하지만 정기 신청기간에 신청하지 못하셔서 기한 후 신청기간을 사용하여 신청하신 분이라면 원래 금액의 10% 차감된 금액을 받습니다. 또한 정확한 시기는 아직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으며 그 시기는 추후에 공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아직까지 신청을 못하신 분이라면 90%의 금액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1월까지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썸네일
썸네일

 

2022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입주자격

 

2022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입주자격

국토교통부는 오는 3월 31일부터 전국 13개 시·도에서 ‘2022년도 제1차 청년·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30일 밝혔습니다. 매입임대주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입주 방법

choice-choi.tistory.com

 

행복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 신청 방법

 

행복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 신청 방법

행복주택이 무엇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장단점을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행복주택의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지금 주택가격이 정말 많이 올랐기 때문에 행

choice-choi.tistory.com

 

실내외 체육시설업 종사자 고용지원 신청방법

 

실내외 체육시설업 종사자 고용지원 신청방법

정부가 실내외 체육시설업 종사자 4000명 고용을 지원해 1인당 월 180만원씩 최대 6개월 동안 지급합니다. 올해는 민간 실내체육시설뿐만 아니라 실외체육시설도 지원하고 지원액도 20만 원 높였

choice-choi.tistory.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