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itor

초등학생 입학 축하금 사용처 신청방법

by HaDa, 하다 2022. 1. 24.

 

초등학생의 입학준비금 신청방법과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울시가 올해부터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모든 신입생에게 입학준비금 20만원을 지원합니다. 전국 광역지자체 중 처음으로 초·중·고 모든 학생들에게 입학준비금을 지원하는 것인데요, 학부모의 과중한 교육비 부담을 줄이는데 큰 의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신청 방법부터, 얼마나 지원해주는지, 사용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입학준비금이란?

학부모의 과중한 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교육의 공공성을 강화해 초, 중, 고를 포괄하는 보편적 보육복지 실현에 한걸음 더 다가가기 위해 기존 중, 고등학교만 지원하던 신입생 입학 축하금을 초등학생까지 확대하여 실시하는 게 입학준비금입니다.

 

 

 

입학준비금 지원 대상

  • 2022년 서울시의 국·공·사립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신입생 (특수·각종 학교 포함) 전원
  • 약 69,800명 및 서울시의 비인가 대안교육시설 등, 대안학교에 입학한 청소년 70여 명

이번 준비금은 전국의 모든 신입생에게 지급되는 것으로, 소득분위나 기타 사항들과는 무관한 것이 포인트입니다.

 

입학준비금은 국립, 공립, 사립, 특수 학교를 가리지 않고 모든 학생들에게 지원됩니다. 특히 정규 학교를 다니지 않고 비인가대안교육시설 등에 입학하는 학생들도 포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안학교에 진학하는 아이들도 지원이 가능하니 꼭 혜택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입학준비금 신청 방법

3월 입학 이후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준비금은 4월 중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가장 돈이 많이들어가는데 지급일이 조금 느리니 아쉽지만 환급되는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할 것 같습니다.

 

일반 학교는 학부모 신청을 받아 진행되며 대안 교육기관의 경우에는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통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입학준비금 지급 금액

1인당 20만원이 지급되며, 제로페이 모바일 포인트로만 지급이 됩니다.

 

학부모가 신청한 핸드폰 번호로 제로페이 포인트를 부과하고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로 이용이 가능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입학준비금 사용처

준비금이 '제로 페이' 형태로 지급기때문에 사용처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입학준비금으로 구매가 가능한 품목은 '의류, 가방, 신발' 등 일상 의류와 학교 권장도서 등 처럼 교육 준비에 필수적인 물품들로만 제한됩니다.

 

  • 의류: 일상 의류(등교에 필요한 의류), 가방, 신발 등
  • 도서: 학교 권장 도서 등

 

 

중고등학생 준비금

또한 초등학생 뿐만 아니라 중학생, 고등학생도 준비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중고등학생 자녀분이 있다면 참고 바랍니다. 중학교 입학부터는 교복과 같이 필수적으로 구매할 것들이 많습니다. 중고등학교는 1인당 30만원씩 나오기 때문에 더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교복 뿐만 아니라 태블릿, 노트북 등 원격수업에 필요한 스마트 기기를 지원합니다.

 

별도로 구매할 물건이 없다면 교복 한 벌을 미리 맞춰두고 준비금을 받은 이후 여분의 블라우스나 셔츠를 구매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같아 보입니다.

 

지금까지 준비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책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자녀를 두신 학부모님들이 꼭 챙겼으면 하는 정책입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