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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by HaDa, 하다 2022. 1. 25.

 

오늘은 온라인 등으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발급처, 시기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전 직장에서 필요할 경우에 관해서도 내용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연말정산, 이직, 청약 당첨, 종합소득세 등 신고를 할 때 등 꼭 필요한 것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이를 발급 후 제출해야합니다. 

 

그리고 정부 복지혜택을 신청하는 경우, 은행에서 통장 및 카드를 발급받는 경우, 취업을 할 때나 취업 후 전 직장 소득과 함께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경우 등 다양한 곳에서 요구되는 서류입니다. 오늘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영수 내역을 작성한 서식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작성할 때에는 징수의무자, 소득자, 근무처별소득병세 및 감면소득명세, 세액명세 등으로 구분하여 각 항목에 정확한 내용을 기재해야 하는데요, 원천징수영수증은 홈텍스에서 발급 가능하며, 회사에 신청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당해 연도 이전에 입사한 이들을 대상으로 발급하며, 당해 연도 이후 입사한 이들은 갑종근로소득세와 원천징수여수부가 발급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시기 

귀속 연도에 따라 발급시기 등을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말정산을 위한 전 직장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야 할 경우 홈택스를 통해 직접 발급받고자 할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단 퇴사 다음 해의 5월부터 확인할 수 있고, 만약 전 직장에서 지급명세서를 그해 12월까지 제출했다면 다음 해 1월부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이직없이 직장을 1년 동안 다녔고 해당 기간의 연말정산을 완료했다면 연말정산기간(1월~2월)을 고려해 2월 이후부터 전년도분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는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로그인을 클릭해주세요.

 

 

 

2) 공동 금융인증서, 간편 인증서, 아이디 등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3) 로그인 후 자주 찾는 메뉴에서 My 홈택스를 클릭해주세요.

 

4) 자주찾는 메뉴에서 My 홈텍스에 들어갑니다.

그 다음 연말정산. 지급명세서에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을 선택합니다.

 

5)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을 위해 해당하는 귀속 연도의 명세서 보기를 선택합니다.

 

 

6)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내역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빨간표로 칠해진 부분이 해당년도 연봉이라 불리는 소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할 때는 소득공제 등을 받은 과세표준이 중요하기때문에 실제 연봉보다 세금을 납부합니다. 그래서 세후 곗는 당연히 줄어드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상단에 프린터 모양을 선택, 인쇄 방식/범위 선택 후 인쇄를 클릭하면 

 

8) 출력이나 PDF 저장으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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