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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분석

신성통상 기업분석 및 전망

by HaDa, 하다 2021. 5. 13.

1. 사업의 개요

1-1. 시장여건 및 업계의 개황 등

섬유 ·의류산업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현재에도 국내 제조업체를 기준으로 국가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나라는 세계8위의 섬유수출국가, 세계18위의 의류 수출국가, 의류기술력은 4위로서의 위상을 유지하고 있다.

산업 내부적으로는 첨단 섬유소재 개발이 가시화되고 있고 개도국의 중 ·저가 의류생산에 적합한 중급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섬유 ·의류산업 전체 스트림(기획-생산-물류-유통) 기반과 함께 다품종 소량생산을 지원하는 생산기반을 지니고 있다. 산업 외부적으로도 향후 미래 섬유 ·의류 산업을 좌우하게 될 IT ·NT기술 수준은 세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산업용 섬유소재의 수요기반이 되는 주력 기간산업이 건재하다.

 또한 세계 최대 섬유 수요국인 중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한류를 통해 문화적으로 친숙한 상태다. 무엇보다 국내 의류 소비자들은 패션 감각이 높고 취향이 까다로우며 4계절에 따라 다양한 의류수요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국내 섬유 ·의류 산업은 소비자들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요즈음 선진국 중심의 환경규제 강화 추세는 섬유교역의 장벽으로 부각되고 있다. 섬유제품에 대한 환경규제는 인체에 대한 유해성뿐만 아니라 생산단계에서의 공해물질 배출 여부까지를 증명한다. 이는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증대와 함께 자국 섬유산업을 보호하기 위한 선진국의 의도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선진 섬유 ·의류 업체들이 원가절감을 위해 생산기능을 해외로 이전하는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며 선진국은 개발, 디자인, 마케팅 등의 기획분야를 특화하고, 노동집약적이고 표준화된 제품의 생산은 개도국이 담당하게 될 것으로 예상 된다. 이와 함께 중국, 인도등의 개도국들은 범용 중저가 의류생산을 크게 늘리면서 시장점유율을 높여 갈 것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섬유 ·의류 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충하고 차세대 유망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범용제품 중심의 산업구조를 탈피하고 기술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첨단기술과 고급 브랜드로대표되는 선진국과 값싼 노동력을 바탕으로 거세게 도전하는 개도국 사이에서 우리가 특화해야할 부문을 발굴하여 중점 육성해야 할 것이다.

 

1-1-1. 수출 사업 부문

신성통상은 1968년 설립된 이후 니트의류 수출기업으로서 주문자상표부착(OEM)방식의 수출을 통해 성장해 왔다. 현재 Lands'end, Target, WalMart 등 대형 Buyer 위주로 영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신규 Buyer 확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당사의 핵심 생산기지인 Nicaragua 중남미 현지법인과 더불어 Vietnam에 소재한 현지법인에 대규모 신·증설을 추진함으로서 안정적인 생산기지를 구축함과 동시에 새로운 성장 동력원을 강화하였다. 또한 현재의 Agent영업방식에서 벗어나 신규 Buyer와의 Direct 영업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함으로서 활발한 영업을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

 

올해 수출시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미국 소비경기 악화, 원부자재 가격상승 등 복합적 요인으로 인하여 대내외 경영환경이 열악한 한 해였으나 당사는 수익성 위주의 영업활동과 해외 생산기반시설의 안정화, 원가절감의 노력 등으로 내실 있는 경영전략을 추진해 나아가고 있다.

 

1-1-2. 패션 사업 부문

패션부문은 90년대 초반부터 진출하여 현재 OLZEN, ZIOZIA, ANDZ, EDITION ANDZ, TOPTEN10 브랜드를 영위하고 있다.

 

내수패션시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소비심리 회복속도 지연, 신규 브랜드의 과다 진입으로 인한 동종업계 간의 경쟁 심화, 업체들의 가격할인 경쟁 등으로 인해 수익성 저하와 매출신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성통상은 브랜드 리뉴얼, 해외소싱 및 핵심상권 개발 등 경쟁력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전략으로 급변하는 고객의 니즈분석과 세분화된 시장분석을 강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브랜드 및 아이템의 지속적인 개발 및 우수 상권의 매장 발굴을 통해 매출신장과 수익성 증대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Myanmar 양곤에 위치한 현지공장을 통해 해외 생산 비중을 확대하여 원가 절감을 목표로 한다.

 

 

1-1-3. 유통 사업 부문

유통부문은 양주사업장의 부지와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1997년부터 영업을 시작했다. 최근 양주시 승격 및 신도시 개발에 따른 대형 유통업체의 입점과 그에 따른 경쟁심화로 인하여 매출이 정체되고 있으나, 지역주민의 인지도와 산지직송 및 차별화된 상품 전략으로 최상의 품질을 가진 상품을 지역주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1-2. 사업부문별 매출

1-2-1. 신규사업의 내용

신성통상(주)는 2012년 5월에 최고의 품질과 초저가를 앞세워 한국형 SPA 브랜드인 TOPTEN10을 신규 론칭했다.
짧은 준비기간에도 불구하고 신성통상(주)만의 우수한 소싱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조기안착을 하였으며, 2020년 12월 현재 명동점을 필두로 광복점, 동성로점등 425개 매장(직영점 183개)이 오픈 했다.


TOPTEN10의 차별화는 초저가에 있다. 신성통상(주)은 수출사업의 니트분야에 오
랜 경험을 바탕으로 거품을 뺀 합리적 가격으로 공급, 국내에 진출한 글로벌 SPA브랜드와 경쟁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특히 미얀마 양곤 및 바고에 위치한 SHINSUNG TONGSANG INTERNATIONAL CO.,LTD는 주요생산 기지로서 TOPTEN10의 주요 원동력이 되고 있다.

 

1-2-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사업부문매출유형품   목구체적용도주요상표등매출액(비율)

제조업 완제품 봉제품 K/SHIRT'S외 ZIOZIA등 623,544
98.05
기타 - 원,부자재외 - 3,419
0.54
종합소매업 유통 상품 종합소매업 - 8,960
1.41
합계       635,923
100.0

※ 연결기준으로 작성 함

1-2-3. 매출에 관한 사항

사업부문매출유형품목

제조업 상품 shirt's외 수 출 20 - - 4,714
내 수 389,088 314,496 579,040 468,938
합 계 389,108 314,496 579,040 473,652
제품 shirt's외 수 출 203,464 208,013 353,480 404,172
내 수 30,972 37,782 73,753 55,294
합 계 234,436 245,795 427,233 459,466
소매업 유통 식료품외 수 출 - - - -
내 수 8,960 8,344 16,735 16,878
합 계 8,960 8,344 16,735 16,878
기타 원자재
대행
임대
- 수 출 402 1,663 3,252 2,279
내 수 3,017 1,921 983 2,592
합 계 3,419 3,584 4,235 4,871
합 계 수 출 203,886 209,676 356,732 411,165
내 수 432,037 362,543 670,511 543,702
합 계 635,923 572,219 1,027,243 954,867

※ 연결기준으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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