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itor

안산화폐 다온 신청방법 사용처

by HaDa, 하다 2021. 9. 9.

 

안산시(시장 윤화섭)는 예산 소진으로 올 7월1일부터 일시 중단한 안산화폐 다온 인센티브를 이달 10일부터 지급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시는 이번 271회 시의회 임시회를 통해 추경예산으로 80억원을 확보했습니다.

 

 

 

앞서 인센티브 지급이 중단되기 전인 올 1~6월 동안 모두 2074억 원의 다온을 발행했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예산 소진까지 10% 인센티브 지급을 유지합니다. 많은 시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1인당 구매한도를 월 30만 원으로 운영합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코로나 상생 국민 지원금’과 함께 다온 인센티브 지급이 재개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습니다.

 

 

다온 구입방법 및 충전방법

다온은 스마트폰 경기지역화폐 앱을 통해서 구입 및 충전이 가능하며, 다온 상품권은 안산시 관내 32개 농협지점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올 6월부터 삼성페이 결제도 가능해지면서 이용 편의도 크게 높아졌습니다.

 

 

그동안 실물 다온 카드가 있어야만 결제가 가능했지만 이날부터 스마트폰만 갖고도 결제할 수 있게 돼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특히 2개 이상 지자체의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시민은 스마트폰에 여러 경기지역화폐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희망자는 삼성페이 앱에 안산화폐 다온을 한 번만 등록하면 휴대폰을 카드결제 단말기에 터치해 손쉽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이번 모바일 간편결제 도입을 통해 시민 모두가 안산화폐 다온을 더욱 편리하고 더 많이 이용할 수 있게 돼 소상공인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다온 발행규모


특히 안산시는 골목경제 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안산화폐 다온’이 올해 들어 10개월 만에 총 발행액 3000억원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습니다.

 

 

지난해 4월부터 발행된 ‘안산화폐 다온’은 발행 첫 해 목표액인 300억원을 무난히 완판하고 순조롭게 닻을 올려 올해는 3000억원을 돌파하는 한편, 카드 발급 매수는 40만 7291매에 달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10% 특별행사를 1년 내내 진행하며,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안산시 생활안정지원금 등을 다온으로 지급해 보다 많은 시민들이 찾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실시된 다온의 경제효과 및 효율성 분석에 따르면 환전과 재유통 등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부가가치는 4036억에 이른다는 연구결과도 나오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톡톡한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화폐 다온이 경기도에서 지역화폐 발행액 2위, 인구 1인당 발행액은 1위에 올랐다”며 “지속적으로 다온 유통을 늘려가 가계의 소득을 늘리고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매출이 증대돼 지역경제의 활력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다온 결제 가능한 가맹점

안산시는 다음달 5일부터 안산화폐 다온 가맹점 등록을 하지 않은 안산화폐 다온 가맹점주는 다온카드 결제가 제한될 예정이라고 29일 밝혔습니다.

안산화폐 다온은 그동안 사업주의 별도 가맹점 등록 절차 없이 BC카드 가맹점과 연동해 제한업종에 해당하지 않는 한 자유롭게 사용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올해 7월2일부터 시행 중인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시행으로 사업주의 가맹점 등록이 의무화됨에 따라 사업주들은 다온카드 결제를 위해서는 반드시 안산화폐 다온 가맹점 등록을 해야 합니다.

 

 

등록대상은 백화점,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유흥-사행업소 및 대규모 매출업소 등 제한업종을 제외한 안산시내 안산화폐 다온 가맹점이며, 기존 지류가맹점으로 등록된 가맹점은 이번 등록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한 기존 안산화폐 가맹점주는 10월4일까지 신청을 완료하면 신청일 다음날 바로 등록되며, 10월5일 이후 개업한 신규 가맹점주는 신청일 이후 7일 이내에 등록이 완료됩니다.

 

 



이에 따라 가맹점으로 등록하지 않은 사업주는 안산화폐 다온 가맹점 등록 사이트에 접속해 본인확인 후 가맹점 등록을 신청해야 하며 오는 10월 5일까지 가맹점 미등록 시 다온카드의 결제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윤화섭 안산시장은 “안산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문자메시지, 소상공인 관련 단체 안내 등을 통해 다각도로 가맹점 등록을 홍보하여 지원할 계획” 이라며, “다온카드의 원활한 사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업주 분들의 많은 동참을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