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ditor

자동차세 납부 대상자

by HaDa, 하다 2021. 12. 16.

 

12월에는 납부해야할 세금이 많은데 하반기 자동차세 납부 기간이 돌아왔습니다.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 두 번에 걸쳐 납부합니다. 연납 제도도 있어 미리 납부하면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초에 연납을 진행하신 분이라면 12월 자동차세 납부를 안해도 됩지만, 연납을 안하신 분들은 납부해야합니다. 스마트폰 간편결제 등 다양하고 편리해진 자동차세 납부 방법 카드 전화 납부기간 까지 자세히 안내합니다.

 

 

 

자동차세란?

지방세에 속하는 세금으로 자동차를 보유한 사람에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를 보유하고 운행함으로서 국가가 재원을 들여 만드는 도로에 대한 이용료, 손상에 대한 비용, 교통혼잡 등에 대한 세금입니다.

 

 

자동차세 납부대상 조회

자동차 운전자라면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자동차세의 경우 매년 6월과 12월 연 2회 자동차세 납부를 해야합니다. 12월 자동차세의 경우에는 과세기준일인 12월 1일을 기준으로 125cc를 초과하는 이륜차, 기계장비(덤프트럭 및 믹서트럭)을 소유한 사람에게 부과됩니다.

 

다만 모두 부과되는것은 아니고 연간 납부해야 할 세금이 10만원 이상인 대상만 자동차세 납부 대상에 해당됩니다. 연 세금이 10만원 미만일 경우 6월에 전액 부과되기 때문에 12월에는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자동차세 계산

자동차세는 배기량이 클수록 많이 내고 차량이 오래될수록 적게 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차를 오래 타면 세금을 적게 내는거라 생각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차종이 승용차니까 비영업용 승용차를 기준으로 CC당 세액을 참고하면 됩니다.

 

배기량 1000 이하: 적용세액 80원

배기량 1600 이하: 적용세액 140원

배기량 1600 초과: 적용세액 200원

 

자동차의 차령에 따른 경감률은 3년차부터 5%씩 받을 수 있고, 12년 이상은 50%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기간

자동차세의 경우 연 2회 납부를 합니다. 상반기 납부기간의 경우 보통 6월 16~30일까지이빈다. 12월에 내는 자동차세 조회 납부 기간은 12월 16일부터~12월 31일까지 입니다. 자동차세 조회 마지막 날인 12월 31일에는 납부하려는 분들이 대량으로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미리 자동차세를 조회해 납부하는걸 추천합니다.

 

1월분 ~ 6월분 : 6월15일 ~ 30일

7월분 ~ 12월분 : 12월15일 ~ 12월 31일

 

 

 

자동차세를 한번에 선납하여 연세액의 일부를 공제받는 연납서비스의 경우 1월에 신청/납부 하시면 100분의 10 범위에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1, 3, 6, 9월에는 자동차세 연납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1. 위택스 https://www.wetax.go.kr 접속
  2. 부가서비스 > 자동차세 연납 신청

 

 

 

지방세입계좌 납부 방법

자동차세는 발송된 고지서를 활용해서 전국의 모든 은행 및 은행 자동화기기(ATM)에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은행 업무시간 내에만 납부가 가능합니다. 

 

이체 수수료 없이 전자납부번호를 입금계좌로 사용하여 납부하는 지방세입계좌 납부서비스 입니다. 그동안 가상계좌로 납부할 때 지자체별 전용 은행이 제각각이라 납세자의 주거래 은행과 일치하지 않은 경우 이체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는 서비스입니다.  지역별 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고 이체 수수료 부담 없이 세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금융결제원과 금융기관의 협업으로 새롭게 시행중입니다.

  1. 인터넷/모바일 뱅킹, 은행 창구, CD/ATM에서
  2. 입금은행 : 지방세입 선택
  3. 입금계좌번호 : 전자납부번호 입력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금조회 납부방법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금조회 납부방법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를 통과했을때 카드 잔액이 부족했던 경험이 한번씩 있을 겁니다. 후불교통카드인 경우 충전하지 못하고 톨게이트를 지나쳐 미납되는 경우도 있고, 선불카드를 쓰다보면

choice-choi.tistory.com

 

 

 

전화 ARS 납부 방법

또한, 고지사에 기재된 가상 계좌로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가상계좌 납부는 23시까지 가능합니다.

  1. 고지서에 표기된 ARS 전화번호로 전화
  2. 부과내역 확인
  3. 납부수단 선택 후 납부

 

 

 

자동차세 납부 방법

가장 간편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중 가장 간편한 방법은 인터넷을 통해 자동차세 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지방세 납부서비스를 제공하는 위택스와 인터넷지로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그외 스마트 고지서 서비스 및 신용, 체크CD를 이용한 납부 방법도 있으니 편한 방법을 선택해서 자동차세 조회납부를 진행하면 됩니다.

 

  1. 전국 지방세 신고/납부 서비스 위택스 https://www.wetax.go.kr 에 접속합니다.
  2. 12월 자동차세 2기분 으로 들어갑니다.
  3. 공동인증서, SMS인증 등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비회원 로그인으로 진행하셔도 됩니다. 저도 가입 없이 비회원 로그인으로 간편하게 진행 했습니다.
  4.  납부할 지방세가 바로 12월 2분기 자동차세 입니다. 납부 버튼을 누르면 계좌이체/카드결제/간편결제 중 선택하여 납부 할 수 있습니다.

 

가산세 부과기준 확인

자동차세 납부 기간인 12월 31일까지 납부하지 않을 경우 3%의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미납기간이 늘어날수록 그에 대한 가산세도 늘어나니 유의해주세요. 자동차세를 계속 미납할 경우 자동차 압류나 번호판 영치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자동차세 납부기간 안에 납부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