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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분석

토비스 주가전망 사업분석

by HaDa, 하다 2022. 3. 27.

토비스가 어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분석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주식에 대해서 알아본 다음 주가전망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토비스는 카지노 게이밍 기기에 사용되는 산업용 모니터를 제작하기 때문에 대표적으로 카지노 관련주, 리오프닝 관련주로 분리됩니다. 또한 전장용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TFTLCD 관련주로도 분리됩니다. 토비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토비스 연혁

토비스는 1998년 9월 8일에 설립되었으며, 전기 전자제품 제조, 도소매업, 기술용역업 및 서비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토비스의 주력사업은 산업용 모니터 사업과 전장용 디스플레이 및 TFT-LCD 모듈 사업 등을 영위하며, 주력제품은 카지노 Gaming, Public Information Display 기기 등에 사용되는 산업용 모니터와 전장용디스플레이 및 휴대폰, Tablet PC 등에 사용되는 TFT-LCD 모듈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접촉식 체온계를 출시하여 의료기기 사업에도 진출했으며, 전장용디스플레이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2. 토비스 사업분석

(1) 산업용 모니터 사업

토비스는 사업 초기 세계1위 카지노게임기 업체인 미국 IGT의 Key Supplier로 자리잡았고, 이 후 Button-deck, Curved모니터 등의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SCIENTIFIC GAMES, KONAMI, ARISTOCRAT 등 전세계 카지노산업의 지배적 사업자를 전략 고객으로 확보하였습니다. 그 결과, 산업용 모니터 매출은 2007년 254억원에서 2019년1,627억원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팬더믹으로 인한 외부활동 제한 및 TV, PC의 수요 증가로 주요 원자재인 LCD패널과 반도체 가격이 큰 폭으로 인상하여 원가에 악영향을 주었으며, 글로벌 물류대란으로 인한 해상운임 상승 역시 원가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에 Gaming 모니터 IGT 신규 진입을 통한 매출 확대와 Kiosk, 의료용 모니터 사업 확대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전장용 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현대모비스, Denso 등 글로벌 전장업체를 주 고객으로 하고 있으며, Cluster, Center Information Display 뿐만 아니라 터치 식 공조기, 헤드업디스플레이(HUD) 등 차량 내 탑재되는 다양한 디스플레이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2020년 자동차 디스플레이 전용 생산 Line 구축 투자를 진행하였고, 2021년 자동차 디스플레이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3) 신규산업

디스플레이 분야로는 현재 양산 중인 전장용 디지털 클러스터 외 세그먼트 클러스터, OLED 디스플레이, 터치식 공조기 등을 개발 중이며, 생산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 유망 분야로는 비접촉식 체온계를 출시해 의료기기 사업에 진출하였고 그 외 사업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3. 토비스 매출분석

토비스의 사업부문별 매출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는 억원입니다. 산업용 모니터가 56.3%로 비율이 조금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회사명 품 목 구체적용도 매출액 비율
토비스 산업용모니터 카지노 Gaming, Public Information Display 등 1,414 56.3%
TFT-LCD 모듈 전장용 디스플레이 및 모바일 TFT-LCD 모듈 1,097 43.9%
합 계 - 2,511 100.0%

 

연간 매출실적도 알아보겠습니다. 표의 단위는 백만원입니다.

회사명 품 목 2021년 2020년 2019년
토비스 산업용모니터 수출 132,993 79,480 156,229
내수 1,714 1,396 1,364
소계 134,707 80,876 157,593
TFT-LCD
모듈
수출 90,432 175,706 233,561
내수 5,725 2,271 14,915
소계 96,157 177,977 248,476
소 계 수출 223,425 255,186 389,790
내수 7,439 3,667 16,279
합계 230,864 258,853 406,069
기 타 수출 27,177 6,388 9,170
내수 5,351 7,510 3,642
소계 32,528 13,898 12,812
합계 수출 250,602 261,574 398,960
내수 12,790 11,177 19,921
합계 263,392 272,751 418,881

상기 수치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산업용 모니터 부문이 매출의 반 이상을 이끌고 있습니다. 다만 전반적인 매출은 2019년이 최고치였고, 2020년에는 전염병으로 인해 크게 하락하다가 2021년에는 회복을 보여주는 모습니다. 리오프닝 관련주로 불리는 토비스이기 때문에 올해 본격적인 리오프닝에 따른 수혜를 입을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내년까지 신규 전장 디스플레이 라인 가동률이 80%까지 증가하게되면 전장 디스플레이 사업을 주축으로 이익 고성장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4. 토비스 재무제표

토비스의 재무제표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토비스-재무제표
토비스-재무제표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손실이 8억8085만원으로 전년 대비 84.2% 줄었지만, 같은 기간 매출액은 2634억원으로 3.4% 줄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억3982만원으로 전년 대비 흑자전환했습니다.

 

산업용 모니터 사업은 카지노 업황이 회복되면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반면 TFT-LCD모듈 사업은 전방 거래처의 휴대폰의 사업중단으로 매출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팬더믹 영향으로 물류비가 증가했으며, IC 등 원부자재 단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부가가치 산업용 모니터 매출이 증가해 전체 영업이익은 개선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비스 배당금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토비스는 보통주 1주당 100원의 현금 결산배당을 결정했습니다. 시가배당율은 1.2%이며 배당금총액은 15억4628만원입니다.

 

회사 측은 “2020년도 배당금 지급이 없었음을 감안해 2021년도에는 별도 당기순이익의 39.7% 수준으로 현금배당을 계획하고 있다”며 “향후 3년간의 주주환원 정책은 회사의 경영환경 및 영업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5. 토비스 주식전망

토비스 월봉차트와 일봉차트를 보면서 기술적인 분석도 해보겠습니다.

토비스-월봉
토비스-월봉

2015년도에 최고가 20,400원을 찍은 다음 급락해 박스권에 머무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2019년도 9월까지 오랜 하락장을 이어오다가, 10월부터 다시 상승곡선을 보여주는듯 했으나 계속 박스권구간에서 횡보해왔습니다. 

 

토비스-일봉
토비스-일봉

2022년도에는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매물대가 7,180원 대에 있어서 거래량이 조금만 더 터지면 상승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자사주 취득 및 소각 등 주주환원 정책을 선보이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토비스는 주주 가치를 제고를 위해 향후 3년간 별도 기준 당기순이익의 20~30%를 주주 환원 재원으로 활용하겠다고 공시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 방식은 현금배당과 자기주식 취득 및 소각입니다. 현금배당과 자사주 취득 및 소각은 각각 별도 기준 당기순이익의 10~15% 수준에서 진행합니다.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보통주 30만주를 소각하기로 결정했다고 별도 공시했습니다. 소각예정금액은 22억8249만원이며, 소각예정일은 4월1일입니다.

 

 

6. 토비스 전망

(1) 산업용 모니터 사업

산업용 모니터는 일상 생활에서 대량으로 사용되는TV. PC 모니터 등의 표준화된SET 제품과는 달리 카지노Gaming, Public Information Display, Medical Display, Kiosk 등 특수 산업용 기기의 핵심 부품으로 사용됩니다. 산업용 모니터는 주문자의 요구에 의해 개발됨에 따라 일반 모니터와는 달리 각각의 소프트웨어에 최적화된Display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과 제품의 신뢰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특수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대량 생산되는 일반 가정용 모니터와는 달리 다품종 소량 생산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24시간 365일 연속 동작을 하기 때문에, 제품의 신뢰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수명이 짧습니다. 이로 인해 제품의 교체주기가 약3년 마다 도래합니다.

(2) 전장용 디스플레이 

전장용 디스플레이 사업은 개발 초기부터 완성차 업체와 지속적인 협력을 진행하여야 하고 고객의 요구 및 시장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기술력, 가격경쟁력, 양산능력, 품질관리능력 등 복합적인 역량을 필요로 합니다. 

 

전장용 디스플레이는 일반 디스플레이와 달리 한여름 폭염과 한겨울 극한 상황 속에서도 구동되어야 하고, 최근 다양한 형태와 사이즈의 디스플레이가 요구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대응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와 Glass를 개발하는 능력과 Direct Bonding하는 기술 등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자동차는 사고가 발생하면 인명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경험과 신뢰가 축적된 기업들 위주로 참여할 수 있는 폐쇄적인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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