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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 분석

기아차 주가전망 및 사업분석

by HaDa, 하다 2022. 3. 12.

 

기아차 사업분석을 먼저 진행한 다음 기아차 주식과 주가전망이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알아보겠습니다. 기아차는 주로 완성차 업체에 묶이는데요, 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생산난이 해결되지 않고 가중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영업이익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1. 기아자동차 개요

기아차 설립일은 1944년 12월 11일이며, 유가증권시장 상장일은 1973년 7월 21일입니다. 당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각종 차량과 부품의 제조 및 판매, 차량 정비 등이 주요사업입니다. 기아차는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당사를 포함한 55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상장 12개사, 비상장 43개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기아차 사업의 개요

기아차는 완성차 및 부분품의 제조ㆍ판매, 렌트 및 정비용역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렌트 및 정비부문 사업도 진행하고 있지만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매우 미미하다고 합니다.

 

 

 

 

 

 

 

1) 기아차 주요 차종 및 원재료

주요 제품은 완성차로 승용, RV, 상용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기아차-주요-차종
기아차-주요-차종

주요 원재료는 엔진, 미션, 모듈 등의 부품과 철판, 페인트 등의 원자재 및 기타로 구성되어 있고 협력회사 또는 계열회사 등을 통해 공급받고 있습니다.

 

유럽 시장 점유율 11%를 넘어서는 데 성공하고 특히 EV6는 2022년 유럽 올해의 차에 선정하는 등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미국 시장에서도 점유율이 5% 대에 근접하는 등 완성차 업체로써의 글로벌 브랜드 가치와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 기아차 생산능력

2021년 1~9월 기준 생산능력은 2,230,000대이고, 생산실적은 1,825,248대로 가동률은 81.8%입니다.

 

  • 국내 생산공장: 광명, 화성, 광주, 서산(위탁생산)
  • 해외 생산공장: 미국, 슬로바키아, 멕시코, 인도, 중국(연결 제외)

 

 

 

 

 

3. 기아차 매출 현황

21년 3분기 매출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기아차 연결실체는 각종 차량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표의 단위는 백만원입니다.

 

1) 21년 3분기 매출현황

구분 주요제품 금액
총매출액 승용, RV, 상용 등 86,639,118 
내부매출액 (33,965,130)
순매출액 52,673,988 
영업이익 3,890,563 

2021년 3분기 전재 매출액만 86억이고, 영업이익은 약 4억원을 달성했습니다. 

2021년 전체 매출액은 약 69조원, 영업이익은 약 5조원을 달성하면서 역대 최대의 실적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하면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고 전체적인 판매량이 줄어들었지만 고급차 판매가 증가하고 환율 효과가 이어지면서 실적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 21년 지역별 매출실적

기아차는 2021년 4분기 매출액 17조 1,880억원을 거두면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조 1,750억원을 거두면서 전년 동기 대비 8.3% 감소한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구분 국내 북중미 유럽 기타 연결조정 연결후금액
내부매출액 (14,041,918) (7,337,836) (12,370,109) (215,267) 33,965,130         - 
순매출액 15,531,393 18,073,498 15,057,453 4,011,644         -  52,673,988

 

(1) 한국시장

먼저 한국시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2020년 2월 중국산 부품 조달 차질에 따른 국내 공장 가동 중단으로 판매에 영향이 있었으나, 내수 소비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 시행과 주요사의 신차 출시로 2020년에는 전년대비 6.1% 증가한 185만대가 판매(수입차 포함)되었습니다. 소형 승용 차급과 준중형 승용 차급이 각각 15.6%, 2.9% 감소한 반면, 소형SUV 및 중대형SUV 차급은 각각 15.8%, 18% 증가하며 전체 시장수요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2) 미국시장

미국시장은 전 세계적인 전염병 영향이 있었습니다. 2020년 5월말부터 부분적으로 제한 조치가 해제되며 점진적으로 회복세를 보인 가운데 2020년에는 전년대비 14.6% 감소한 1,457만 5천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승용차급은 27%의 큰 폭의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픽업/SUV를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인 소형 상용 차급은 9.7% 감소했습니다.

 

 

 

(3) 아시아 시장

아시아 지역의 대표 시장인 중국은 2009년 이후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의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했습니다. 그러나 전염병의 영향으로 수요가 급감했지만 4월 들어 진정 국면으로 진입하였고 정부도 신에너지자동차 보조금 지급을 2년 연장하고 각 지방정부별로 자동차 구매 보조금 지급하는 등 부양 정책 시행 영향으로 하반기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그 결과 2020년에는 전년대비 6.7% 감소한 2,046만 1천 대(도매 기준)가 판매되었습니다.


한편, 인도시장은 2분기 고강도 봉쇄 조치로 대규모 실업이 발생하고 소비가 급감하면서 자동차 수요 역시 급격히 위축되며 2020년에는 전년대비 17.4% 감소한 244만대(도매기준)가 판매되었습니다.

 

 

3) 기아차 차종별 매출실적

매출 유형 품목 제78기 3분기('21.1.1~9.30) 제77기('20.1.1~12.31) 제76기('19.1.1~12.31)
제품 승용 내수 3,744,209  5,215,662  4,884,930 
수출 2,573,006  2,954,617  4,531,597 
합계 6,317,215  8,170,279  9,416,527 
RV 내수 6,503,550  8,095,105  6,441,321 
수출 10,972,717  11,787,401  11,890,238 
합계 17,476,267  19,882,506  18,331,559 
상용 내수 1,199,072  1,534,124  1,473,228 
수출 352,115  403,684  402,376 
합계 1,551,187  1,937,808  1,875,604 
기타 내수 6,284  6,692  4,841 
제품 외 기타 내수 512,700  639,501  600,038 
수출 3,709,658  3,725,541  3,629,212 
합계 4,222,358  4,365,042  4,229,250 
합계 내수 11,965,815  15,491,084  13,404,358 
수출 17,607,496  18,871,243  20,453,423 
합계 29,573,311  34,362,327  33,857,781 

2021년 1~9월 총 매출액은 주요 시장에서의 강한 수요를 바탕으로 신차 K8, 카니발, 쏘렌토 등 핵심 차종 중심으로 판매대수가 증가하여,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른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년동기대비 24.6% 증가한 52,673,988백만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전년 품질비용 기저효과, 판매 대수 증가, RV 비중 확대로 인한 평균판매단가/믹스 개선 및 주요 권역에서의 인센티브 축소로 전년동기대비 395.7% 증가한 3,890,563백만원을 기록했습니다.

 

 

 

 

4. 기아차 주가전망

기아차-주가전망
기아차-주가전망

기아차의 주가 시세는 현재 7만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6월 9만 3천원 이상으로 주가가 크게 오른 이후로 주가 변화가 큰 폭으로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고 있었는데 최근에는 7만원 초반대로 연이어 하락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주가 대비 PBR은 1배로 기업가치 대비 주식 가격이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단기 저항선인 85.000부근에서 저항이 예상이 되는 구간이라 이 부근을 돌파하지 못 한다면 당분간 기아차 주가는 단기적으로 70.000선에서 다시 한번 지지선을 지킬 것으로 보입니다.

​외국인소진율이 34.63%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포지션이 멈추지 않는 이상은 하락횡보장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기관과 외국인 포지션이 매수 포지션으로 전환을 한다면 기아차 주가는 상승에 무게를 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5. 기아차 배당

기아차 배당이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배당일정과 배당금액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아차 배당금 지급일정

 

기아차 배당금 지급일정

기아차 배당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특히 올해는 기아차의 배당이 3배가 되었기 때문에, 배당 금액은 물론이고 배당일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또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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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아차 전망

1) 반도체 이슈

기아차 전망에서 가장 유심히 살펴봐야할 것은 차량용 반도체 이슈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제약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생산/판매 간 실시간 밀착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부문간 소통을 활성화 함으로써 최적의 사업 운영 기조를 유지해 나가야 합니다.

 

2022년 글로벌 생산 차질 물량또한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차량용 반도체 생산 차질로 인해 연간 추정 생산 차질 물량은 94.7만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타사를 살펴보자면, 폭스바겐은 2022년 생산량이 2021년 보다 낮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도요타등 일본도 전염병 확산으로 인한 생산차질로 생산량 부진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우크라이나 전쟁 이슈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은 1일부터 5일까지 일시적으로 생산을 중단했습니다.

공장 가동 중단 이유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가 아닌 반도체 공급 부족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기존에도 전세계적으로 반도체 이슈가 많았는데, 러시아 공장도 2020년말부터 반도체 공급난을 겪어 지난해에도 생산을 중단했던 적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서방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에 대한 제재가 본격화하면서 폭스바겐과 볼보, GM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도 러시아 수출을 잇따라 중단했습니다. 그러나 현대·기아차의 사정은 이들과 다릅니다. 한국신용평가의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산업별 영향 점검'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차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에서 연간 20만대를 생산하고 있고, 현대·기아차가 러시아 시장에서 지난해 약 37만8000대를 판매해 '르노-닛산'에 이어 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글로벌 전체 판매량 중 약 5.8%에 해당합니다.

특히 지난해 러시아 현지 판매량 중 국내 수출 물량 비중은 41.9%(연간 약 16만대)로 높은 수준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러시아 현지 공장도 있다 보니 너무 조심스러운 상황이라 아직 공식 입장을 말하기는 어렵다"며 말을 아꼈습니다. 앞으로 러시아에 대한 제재로 현지 부품 공급이 더욱 어려워지면 공장 운영에 계속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것이 업계의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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