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성 기업분석을 한 다음 주가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후성은 특히 2차 전지 관련주, 탄소배출권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주요 사업분야는 2차 전지뿐만 아니라 냉매가스, 특수가스도 취급합니다. 후성 주식에 관심 있신 분들은 참고해서 좋은 정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1. 후성 사업개요
후성의 전신은 '울산화학'이며 1983년 설립되어 2006년 12월 거래소에 상장한 나름 전통있는 회사입니다. 후성은 정주영 회장의 여동생인 정희영님의 남편인 김영주분의 차남 김근수 님이 창업한 회사로서, 호인 '후성'을 따서 회사명을 지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회사이름은 후성이지만 범현대가의 일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범현대가 그룹의 성장세에 영향을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울산에 냉매 공장을 세운 것을 시작으로 다양한 화학 소재 제품군을 늘려왔습니다.
40여 년 간 축적된 불소화학 기술과 고도화된 공정 노하우를 기초로 국내 최고의 제품을 생산하여 불소화학의 선도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냉매, 2차 전지 소재, 무기 불화물, 반도체 특수가스 등 자동차, 철강, 반도체, 건설, 환경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화학소재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소재들은 환경 규제 때문에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그래서 고도화된 기술이 필요한데요. 해당 화학 소재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특히 냉매나 2차전지 전해질, 반도체 특수가스 등은 환경규제에 의한 높은 진입장벽과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생산, 판매하는 등 국내 및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제조회사입니다. 국내 울산공장, 해외(중국 등) 법인의 생산 설비 등을 통해 냉매, 2차 전지 전해질, 반도체 특수가스 등의 기초화합물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2. 후성 주요사업
후성의 주요 제품은 위와 같이 특수가스, 2차 전지 소재, 무기물 화물, 냉매 이렇게 4가지로 나누어집니다.
특히 반도체 특수 가스나 냉매, 2차 전지 전해질 등은 환경규제에 의한 높은 진입장벽을 가지고 있지만, 후성은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력 또한 갖춘 제조회사로서, 국내 울산공장, 해외(중국 등) 법인의 생산 설비 등을 통해 냉매, 2차전지 전해질, 반도체 특수가스 등의 기초화합물을 판매 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사업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냉매가스
국내 냉매가스분야에서는 선두업체로 1980년대 CFC계열 냉매(K-11, K-12 등) 생산한 것이 기원입니다. 다양한 냉매가스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에어컨용, 발포제용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냉매가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내 수요의 상당 부분을 점유한 에어컨용 냉매인 K-22의 경우 7,500MT/YR의 생산 설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발포제로 쓰이는 K-4060, R-141b
- 자동차, 냉장고 냉매 등에 쓰이는 R-134a
주요 공급처로는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 벽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2) 2차 전지 소재
전해질 소재인 LiPF6을 국내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LiBF4, LiPO2 F2 등 전해질 첨가제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3년 10월 LiPF6의 100MT/YR 생산을 시작으로 하여, 2010년 1.000MT/YR으로 생산시설을 증설하고, 2011년 3분기 2,000MT/YR 생산시설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2021년 3분기부터 중국에 증설한 배터리 소재(LiPF6) 공장의 가동이 본격화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이익이 드라마틱하게 개선되었습니다. 특히나 중국에 증설한 이 공장이 2021년 상반기에는 144억 원가량의 순손실을 발생시켰기 때문에, LiPF6 공장을 정상 가동한 하반기부터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이것이 단순한 호재가 아닌 이유는 현재 중국의 전기차 시장이 매우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는 정부에서 보조금을 낮추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계속 판매가 잘 되고 있다고 합니다. 2022년 올해는 중국 전기차 판매가 작년보다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후성은 폴란드에도 LiPF6 공장을 계속 지어나가며 유럽 시장의 진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반도체 특수 가스와 배터리 소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기 때문에 후성의 성장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무기 불화물, 특수가스
2004년부터는 울산화학이 가진 냉매가스 분야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반도체 및 LCD용 특수가스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대표적 품목인 C4F6(육불화부타디엔)는 반도체 에칭 가스로 반도체 공정 중 식각 공정에 사용되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방 반도체 산업의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C4F6의 생산설비 100MT/YR을 2019년 3월 말 추가 증설 완료하였으며 총 180MT/YR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WF6(육불화텅스텐)는 400MT/YR(2015년 12월 증설 완료)의 생산규모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WF6는 반도체 배선 형성 공정의 금속 접착 형성에 사용(반도체 메탈 실리콘 증착에 사용)되는 특수가스로서 열정 안정성이 우수하고 비전기 저항값이 낮은 편으로 C4F6와 함께 NAND Flash 메모리 반도체의 3D 공정 전환으로 인한 사용량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미세화 및 3D 공정이 도입될수록 C4F6 및 WF6 수요가 증가하게 됩니다. 차세대 반도체는 빠른 속도와 저전력을 요구해서 반도체의 미세공정이 더욱 중요해 지기 때문입니다.
3. 후성 매출 및 수주 상황
후성의 매출은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이차 전지 소재, 무기 불화물 등 기초화합물 제조, 판매로 인한 매출입니다.
위 실적표는 연결 손익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당사의 제품, 상품과 기타 매출로 구분하여 표기했으니, 보실 때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년 3분기 매출(누계)은 246,206백만원246,206백만 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7.3% 증가했습니다. 전세계적인 전염병 및 전방 산업의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지만 건설 향 및 가전사 냉매 수요 회복, 이차전지 및 반도체 시장의 수요 증가로 인한 매출 증가 등의 영향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작년 하반기부터 중국에서의 공장 정상 가동이 본격화되면서 위와 같이 후성의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2020년에 냉매 부문의 수요 감소에 의한 판가 하락으로 적자가 났었습니다. 냉매 부문은 원재료 가격과 최종 수요에 따라 제품의 가격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중국과 국내의 관련 경기가 좋지 못하면 냉매 부문의 매출과 이익이 훼손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해액 첨가제는 중국 전기차 시장, 반도체 소재는 국내 시장에서 꾸준하게 이익을 볼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2021년에는 냉매 사업에서 전해액과 반도체 소재 업종으로의 변화가 눈에 띄게 보였습니다.
가장 먼저 매출을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이 2020년에 비해 2021년에 무려 45%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 15%, 당기순이익 12% 정도로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21년 4분기 영업이익률이 20%가 넘어가고 올해 EPS 성장이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21년 3분기부터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어 잉여현금흐름이 발생하고 있고, 이를 통해 추가적인 증설이나 부채 감소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이 110% 정도로 동종업 게에 비하면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정도입니다.
4. 후성 주가전망
방금 살펴보셨다시피 후성은 다른 이차전지 또는 반도체 관련주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되어있는 경행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2022년 1~2월 시장이 조금 안 좋았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하락하지 않은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 전쟁 같은 외부적 요인 때문에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기업의 펀더멘탈과 성장세는 문제없는 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장을 증설하는 등 호재가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가져도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Brand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전선 주가전망 및 유상증자 (0) | 2022.03.09 |
---|---|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및 기업분석 (0) | 2022.03.09 |
동화기업 기업분석 주가전망 (0) | 2022.03.07 |
AMD 주가전망 기업분석 (0) | 2022.03.06 |
IBM 기업분석 사업분야 (0) | 2022.03.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