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에서 서울 용산을 거쳐 경기 남양주 마석을 잇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사업이 속도를 냅니다. 국토교통부는 GTX-B 노선 중 용산∼상봉 구간에 대한 기본계획을 23일자로 확정·고시한다고 밝혔습니다.
GTX-B 전체 노선(인천대입구∼마석) 중 용산∼상봉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나머지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구간은 민자사업으로 추진됩니다. 이번 기본계획에 따라 총사업비 2조 3511억원을 투입해 용산∼상봉 간 19.95㎞ 및 중앙선 연결구간 4.27㎞를 건설합니다. 정거장은 총 4개소(용산·서울역·청량리·상봉)가 신설될 예정입니다.
1. GTX-B 사업 기본계획
기본계획은 예비타당성조사와 비교해 기존 노선과의 환승 등 승객 이용 편의를 최대한 높이는 방향으로 수립됐습니다.
용산역은 1호선, 일반철도, KTX와의 환승거리를 최소화했으며 4호선 및 향후 추진 예정인 신분당선과는 지하연결통로를 통해 환승 편의를 높일 계획입니다.
또 서울역과 청량리역은 각각 연결통로 설치, 승강장 공용을 통해 향후 A노선, C노선과 지하 내 수평환승이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상봉역은 7호선·경의중앙선 환승을 고려해 연결통로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2. GTX-B 사업 입찰계획
국토부는 용산~상봉 구간은 착공시기를 단축하기 위해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를 거쳐 일괄입찰(Turn Key) 방식 등으로 추진합니다.
민자구간은 연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향후 실시협약, 실시설계 등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민자구간의 경우 연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실시협약, 실시설계 등 후속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현재 민자구간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기본계획안을 검토 중이며 추후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통해 확정됩니다.
3. GTX-B노선 서울 시간
GTX-B노선이 개통되면 용산∼상봉 구간은 기존 선로 대비 소요 시간이 33분에서 15분으로 절반 이상 단축됩니다.
또 인천대입구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30분, 마석역에서 서울역까지 약 27분이 각각 소요돼 남양주·인천 등 수도권 동·서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GTX-B노선 완공 언제
연내 실시설계에 착수해 연말께 우선시공분에 대해 착공할 예정입니다. 본공사는 실시설계를 완료한 뒤 내년 말이나 2024년 초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본공사 개시 후 완공까지 통상 5∼6년이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GTX-B 노선의 전체 구간 개통 시점은 2030년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향후 전망
아울러 향후 중앙·강릉선 열차의 GTX-B노선 공용으로 기존 지상선로 용량확보, 운행차량 증편 등이 가능할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하고 있습니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은 A, C 노선과 함께 수도권 교통여건 개선의 핵심축을 담당할 것”이라며 “지역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후속 절차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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